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71.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75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아래의 질문 덕분에 WCF의 webHttpBinding 예제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How to support Basic + Windows authentication mode in WCF(RESTful service) 
; https://www.sysnet.pe.kr/2/0/857

사실, WCF가 워낙 잘 추상화를 해놓아서 별로 할 것이 없는데다 아래와 같이 이미 영문 블로그에서 친절하게 소개해 놓았기 때문에 굳이 쓸 이유까지도 없어보이지만....

WCF - Using WebHttpBinding for REST services 
; http://weblogs.asp.net/kiyoshi/archive/2008/10/08/wcf-using-webhttpbinding-for-rest-services.aspx

그래도 직접 해보면 또 다른 묘미가 있기 때문에. ^^

일단, Contract 먼저 보면,

[ServiceContract(Namespace = "http://www.wcftest.com/")]
public interface IHelloWorld
{
    [WebGet(UriTemplate = "date/{year}/{month}/{day}",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

라는 식으로 정의하면 되는데, ResponseFormat의 경우 기본값이 Xml이므로 명시할 이유는 없지만 WebMessageFormat.Json으로도 변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그대로 두었습니다. 구현 부분은 아래와 같이 일반 클래스 구현과 다른 점이 없습니다.

[ServiceBehavior]
public class CHelloWorld : IHelloWorld
{
    public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
        return new DateTime(Convert.ToInt32(year), 
        	Convert.ToInt32(month), Convert.ToInt32(day)).ToShortDateString();
    }
}

서버측은, 지저분한 web.config이 마음에 들지 않으니 다음과 같이 코드만으로 할 수 있고,

string baseAddress = "http://" + Environment.MachineName + ":9091/HelloService";

using (ServiceHost serviceHost = new ServiceHost(typeof(CHelloWorld), 
                                new Uri(baseAddress)))
{
    ServiceEndpoint endpoint = 
        serviceHost.AddServiceEndpoint(typeof(IHelloWorld), new WebHttpBinding(), "");
    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serviceHost.Open();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클라이언트 측 코드 역시 web.config을 간결하게 하도록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ChannelFactory<IHelloWorld> factory = 
        new ChannelFactory<IHelloWorld>(new WebHttpBinding(),
        new EndpointAddress(baseAddress)))
{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HelloWorld proxy = factory.CreateChannel();
    Console.WriteLine("Result of Get operation: {0}", proxy.GetDate("1990", "05", "01"));
}

이제 F5 키를 눌러서 실행 결과 확인!




REST 서비스의 재미있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겠지요. 복잡한 Soap Envelope 구성 없이 요청/반환 구조가 URL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WebGet(UriTemplate = "date/{year}/{month}/{day}",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위의 UriTemplate 지정으로 GetDate 웹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요청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http://127.0.0.1:9091/HelloService/date/1995/10/10

오호... 마치 MVC의 URL Routing하는 것과 비슷한 구조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URL로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입력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인 경우,
<string xmlns="http://schemas.microsoft.com/2003/10/Serialization/">1995-10-10</string>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Json인 경우,
"1995-10-10"

첨부한 파일은 테스트가 바로 가능한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03-23 09시5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4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5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1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2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3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8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3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4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