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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72.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95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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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3

질문하신 분의 상황에 맞게 인증을 넣어보았습니다. 이전 소스 코드에서 사용한 바인딩이 다음과 같은데,

using (ServiceHost serviceHost = new ServiceHost(typeof(CHelloWorld), 
                                new Uri(baseAddress)))
{
    ServiceEndpoint endpoint = 
        serviceHost.AddServiceEndpoint(typeof(IHelloWorld), new WebHttpBinding(), "");
    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serviceHost.Open();
...[생략]...
}

여기에 인증을 걸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WebHttpBinding binding = new WebHttpBinding();

binding.Security.Mode = WebHttpSecurityMode.TransportCredentialOnly;
binding.Security.Transport.ClientCredentialType = HttpClientCredentialType.Windows;

ServiceEndpoint endpoint = serviceHost.AddServiceEndpoint(typeof(IHelloWorld), binding, "");

이제 WCF 서비스를 실행해 두고, 웹 브라우저로 접근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 창을 묻게 됩니다.

[그림 1: 윈도우 인증]
wcf_webhttpbinding_windows_credential_1.png

물론, 정상적인 인증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웹 메서드가 실행되어 반환값을 보내줍니다.




WCF 클라이언트로도 확인해 볼까요? 같은 PC에서 테스트 하거나 또는 다른 PC인 경우라도 계정/암호가 동일하게 로그인했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WebHttpBinding clntBinding = new WebHttpBinding();
clntBinding.Security.Mode = WebHttpSecurityMode.TransportCredentialOnly;
clntBinding.Security.Transport.ClientCredentialType = HttpClientCredentialType.Windows;
using (ChannelFactory<IHelloWorld> factory = new ChannelFactory<IHelloWorld>(clntBinding,
    new EndpointAddress(baseAddress)))
{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HelloWorld proxy = factory.CreateChannel();
    Console.WriteLine("Result of Get operation: {0}", proxy.GetDate("1990", "05", "01"));
}

만약, 명시적으로 다른 계정이라면 다음과 같이 반드시 계정 정보를 주어야 합니다.

using (ChannelFactory<IHelloWorld> factory = new ChannelFactory<IHelloWorld>(clntBinding,
    new EndpointAddress(baseAddress)))
{
    factory.Credentials.Windows.ClientCredential = new NetworkCredential("[계정]", "[암호]");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HelloWorld proxy = factory.CreateChannel();
    Console.WriteLine("Result of Get operation: {0}", proxy.GetDate("1990", "05", "01"));
}

HttpWebRequest로도 해볼까요? 역시 같은 PC이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 정보가 같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고,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baseAddress = "http://192.168.0.55:9091/HelloService";

    string reqAddress = string.Format("{0}/date/1990/05/05", baseAddress);
    HttpWebRequest req = WebRequest.Create(reqAddress) as HttpWebRequest;
    req.UseDefaultCredentials = true;
    WebResponse response = req.GetResponse();
    Stream stream = response.GetResponseStream();
    StreamReader sr = new StreamReader(stream);
    string text = sr.ReadToEnd();
    Console.WriteLine(text);
}

만약, 명시적으로 계정을 지정해야 한다면 WCF와 유사하게 다음과 같이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HttpWebRequest req = WebRequest.Create(reqAddress) as HttpWebRequest;
//req.UseDefaultCredentials = true;
req.Credentials = new NetworkCredential("계정", "암호");

첨부한 파일은 테스트가 바로 가능한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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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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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0-01-25 06시49분
[꼭지(서정수)] 아이구.. 케빈님 이렇게 글까지 작성을 해주시구.. 고맙습니다.
일단 첨부된 파일로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회원가입 하고픈데.. 시간나실때 꼭 되게 해주세요..^^
[guest]
2010-01-26 12시23분
참.. 그리고 회원가입은... ^^; 별다르게 혜택이 없기 때문에 굳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안 그래도 웹 사이트를 좀 내부적으로 손을 봐야 하는데... 가끔 남는 시간마저도 서정수님처럼 꼭 환경 구성이 필요한 질문들을 하시는 분들 때문에 시간을 못 내고 있습니다.

암튼, 꼭 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kevin25
2010-01-26 11시51분
[꼭지] ^^
네네.. 알겠습니다.
가끔 남는 시간을 저에게 할애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시간 쿠폰이라는게 있다면, 좀 전해 드리고 싶네요.
암쪼록 정성스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많이 웃으시구요. ^^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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