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71.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10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71.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3

.NET Framework: 172.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4

.NET Framework: 173. WCF - webHttpBinding + IIS 6.0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5

.NET Framework: 175. WCF - webHttpBinding + PUT 메서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850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아래의 질문 덕분에 WCF의 webHttpBinding 예제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How to support Basic + Windows authentication mode in WCF(RESTful service) 
; https://www.sysnet.pe.kr/3/0/857

사실, WCF가 워낙 잘 추상화를 해놓아서 별로 할 것이 없는데다 아래와 같이 이미 영문 블로그에서 친절하게 소개해 놓았기 때문에 굳이 쓸 이유까지도 없어보이지만....

WCF - Using WebHttpBinding for REST services 
; https://asp-blogs.azurewebsites.net/kiyoshi/wcf-using-webhttpbinding-for-rest-services

그래도 직접 해보면 또 다른 묘미가 있기 때문에. ^^

일단, Contract 먼저 보면,

[ServiceContract(Namespace = "http://www.wcftest.com/")]
public interface IHelloWorld
{
    [WebGet(UriTemplate = "date/{year}/{month}/{day}",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

라는 식으로 정의하면 되는데, ResponseFormat의 경우 기본값이 Xml이므로 명시할 이유는 없지만 WebMessageFormat.Json으로도 변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그대로 두었습니다. 구현 부분은 아래와 같이 일반 클래스 구현과 다른 점이 없습니다.

[ServiceBehavior]
public class CHelloWorld : IHelloWorld
{
    public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
        return new DateTime(Convert.ToInt32(year), 
        	Convert.ToInt32(month), Convert.ToInt32(day)).ToShortDateString();
    }
}

서버 측은, 지저분한 web.config이 마음에 들지 않으니 다음과 같이 코드만으로 할 수 있고,

string baseAddress = "http://" + Environment.MachineName + ":9091/HelloService";

using (ServiceHost serviceHost = new ServiceHost(typeof(CHelloWorld), 
                                new Uri(baseAddress)))
{
    ServiceEndpoint endpoint = 
        serviceHost.AddServiceEndpoint(typeof(IHelloWorld), new WebHttpBinding(), "");
    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serviceHost.Open();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클라이언트 측 코드 역시 web.config을 간결하게 하도록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ChannelFactory<IHelloWorld> factory = 
        new ChannelFactory<IHelloWorld>(new WebHttpBinding(),
        new EndpointAddress(baseAddress)))
{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HelloWorld proxy = factory.CreateChannel();
    Console.WriteLine("Result of Get operation: {0}", proxy.GetDate("1990", "05", "01"));
}

이제 F5 키를 눌러서 실행 결과 확인!




REST 서비스의 재미있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겠지요. 복잡한 Soap Envelope 구성 없이 요청/반환 구조가 URL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WebGet(UriTemplate = "date/{year}/{month}/{day}",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위의 UriTemplate 지정으로 GetDate 웹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요청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http://127.0.0.1:9091/HelloService/date/1995/10/10

오호... 마치 MVC의 URL Routing하는 것과 비슷한 구조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URL로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입력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Xml인 경우,
<string xmlns="http://schemas.microsoft.com/2003/10/Serialization/">1995-10-10</string> 

ResponseFormat = WebMessageFormat.Json인 경우,
"1995-10-10"

첨부한 파일은 테스트가 바로 가능한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03-23 09시5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59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3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5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4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5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0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4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8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5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2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55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1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9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2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5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7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0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3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4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55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0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2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8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