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72.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96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3

질문하신 분의 상황에 맞게 인증을 넣어보았습니다. 이전 소스 코드에서 사용한 바인딩이 다음과 같은데,

using (ServiceHost serviceHost = new ServiceHost(typeof(CHelloWorld), 
                                new Uri(baseAddress)))
{
    ServiceEndpoint endpoint = 
        serviceHost.AddServiceEndpoint(typeof(IHelloWorld), new WebHttpBinding(), "");
    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serviceHost.Open();
...[생략]...
}

여기에 인증을 걸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WebHttpBinding binding = new WebHttpBinding();

binding.Security.Mode = WebHttpSecurityMode.TransportCredentialOnly;
binding.Security.Transport.ClientCredentialType = HttpClientCredentialType.Windows;

ServiceEndpoint endpoint = serviceHost.AddServiceEndpoint(typeof(IHelloWorld), binding, "");

이제 WCF 서비스를 실행해 두고, 웹 브라우저로 접근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 창을 묻게 됩니다.

[그림 1: 윈도우 인증]
wcf_webhttpbinding_windows_credential_1.png

물론, 정상적인 인증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웹 메서드가 실행되어 반환값을 보내줍니다.




WCF 클라이언트로도 확인해 볼까요? 같은 PC에서 테스트 하거나 또는 다른 PC인 경우라도 계정/암호가 동일하게 로그인했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WebHttpBinding clntBinding = new WebHttpBinding();
clntBinding.Security.Mode = WebHttpSecurityMode.TransportCredentialOnly;
clntBinding.Security.Transport.ClientCredentialType = HttpClientCredentialType.Windows;
using (ChannelFactory<IHelloWorld> factory = new ChannelFactory<IHelloWorld>(clntBinding,
    new EndpointAddress(baseAddress)))
{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HelloWorld proxy = factory.CreateChannel();
    Console.WriteLine("Result of Get operation: {0}", proxy.GetDate("1990", "05", "01"));
}

만약, 명시적으로 다른 계정이라면 다음과 같이 반드시 계정 정보를 주어야 합니다.

using (ChannelFactory<IHelloWorld> factory = new ChannelFactory<IHelloWorld>(clntBinding,
    new EndpointAddress(baseAddress)))
{
    factory.Credentials.Windows.ClientCredential = new NetworkCredential("[계정]", "[암호]");
    factory.Endpoint.Behaviors.Add(new WebHttpBehavior());
    IHelloWorld proxy = factory.CreateChannel();
    Console.WriteLine("Result of Get operation: {0}", proxy.GetDate("1990", "05", "01"));
}

HttpWebRequest로도 해볼까요? 역시 같은 PC이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 정보가 같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고,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baseAddress = "http://192.168.0.55:9091/HelloService";

    string reqAddress = string.Format("{0}/date/1990/05/05", baseAddress);
    HttpWebRequest req = WebRequest.Create(reqAddress) as HttpWebRequest;
    req.UseDefaultCredentials = true;
    WebResponse response = req.GetResponse();
    Stream stream = response.GetResponseStream();
    StreamReader sr = new StreamReader(stream);
    string text = sr.ReadToEnd();
    Console.WriteLine(text);
}

만약, 명시적으로 계정을 지정해야 한다면 WCF와 유사하게 다음과 같이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HttpWebRequest req = WebRequest.Create(reqAddress) as HttpWebRequest;
//req.UseDefaultCredentials = true;
req.Credentials = new NetworkCredential("계정", "암호");

첨부한 파일은 테스트가 바로 가능한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01-25 06시49분
[꼭지(서정수)] 아이구.. 케빈님 이렇게 글까지 작성을 해주시구.. 고맙습니다.
일단 첨부된 파일로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회원가입 하고픈데.. 시간나실때 꼭 되게 해주세요..^^
[guest]
2010-01-26 12시23분
참.. 그리고 회원가입은... ^^; 별다르게 혜택이 없기 때문에 굳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안 그래도 웹 사이트를 좀 내부적으로 손을 봐야 하는데... 가끔 남는 시간마저도 서정수님처럼 꼭 환경 구성이 필요한 질문들을 하시는 분들 때문에 시간을 못 내고 있습니다.

암튼, 꼭 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kevin25
2010-01-26 11시51분
[꼭지] ^^
네네.. 알겠습니다.
가끔 남는 시간을 저에게 할애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시간 쿠폰이라는게 있다면, 좀 전해 드리고 싶네요.
암쪼록 정성스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많이 웃으시구요. ^^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