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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40.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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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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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Visual Studio 2010에서는 VC++ 프로젝트도 드디어 vcxproj로 바뀌면서 msbuild 방식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해서 ^^ 적절한 응용 사례를 한번 볼까요?

우선, 하나의 프로젝트를 x86 버전과 x64 버전으로 모두 빌드해야 하는 경우... 요즘 들어서 심심치 않게 발생하게 되었지요!

실습을 위해 간단하게 VC++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의 코드를 넣어둔 후,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f defined(_AMD64_)
	printf("AMD64");
#elif defined(_X86_)
	printf("X86");
#endif

	return 0;
}

배치 파일로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면 필요할 때 마다 x86 용과 x64 용의 BuildTest32.EXE / BuildTest64.EXE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32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64

한 가지 응용 사례를 더 알아볼까요? ^^

가끔,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부분적인 코드를 달리해서 빌드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매크로 상수"를 이용한 preprocessor죠.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생략]...
#if defined(_EVALUATION_VERSION)
	::MessageBox(NULL, L"평가판입니다.", NULL, MB_OK);
#endif

	return 0;
}

원래 msbuild 빌드 시에 매크로 상수를 넣어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 값이 제공됩니다.

msbuild /p:DefineConstants=DEBUG;DEMO MySolution.sln 

define a preprocessor value from command line using MSBuild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85237/define-a-preprocessor-value-from-command-line-using-msbuild

애석하게도 vcxproj 빌드 시에는 위와 같이 "DefineConstants" 변경이 유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우회 방법을 검토한 결과, vcxproj 파일의 내용을 변경해야만 했습니다.

즉, vcxproj 파일의 ClCompile 노드를 보면 다음과 같이 PreprocessorDefinitions 항목이 정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Compile>
    <Optimization>MaxSpeed</Optimization>
    <PreprocessorDefinitions>WIN32;...[생략]...;%(PreprocessorDefinitions)</PreprocessorDefinitions>
    <RuntimeLibrary>MultiThreaded</RuntimeLibrary>
    <PrecompiledHeader>Use</PrecompiledHeader>
    <WarningLevel>Level3</WarningLevel>
    <DebugInformationFormat>ProgramDatabase</DebugInformationFormat>
</ClCompile>

%(PreprocessorDefinitions) 항목이 있긴 하지만 msbuild에서는 명령행에 ItemGroup에 대한 재정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PropertyGroup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임의의 문자열 상숫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ClCompile>
    <Optimization>MaxSpeed</Optimization>
    <PreprocessorDefinitions>WIN32;...[생략]...;%(PreprocessorDefinitions);$(MY_CONSTANTS)</PreprocessorDefinitions>
    <RuntimeLibrary>MultiThreaded</RuntimeLibrary>
    <PrecompiledHeader>Use</PrecompiledHeader>
    <WarningLevel>Level3</WarningLevel>
    <DebugInformationFormat>ProgramDatabase</DebugInformationFormat>
</ClCompile>

아하~~~ 눈치 채셨죠? ^^
위와 같이 변경이 되었으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msbuild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32Eval

정리해서, x86, x64 버전 마다 평가판 버전과 정식 버전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 보면,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4줄의 msbuild로 간단하게 빌드 작업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32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32Eval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64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64Eval

물론, 이전 Visual Studio 2008에서도 msbuild가 아닌 전통적인 빌드 방식으로 가능은 했지만... 그래도 역시 msbuild와 통합되니 더욱 간편하죠. ^^

마지막으로. 아실 지 모르겠지만 VC++ 컴파일러가 공식적으로 Windows SDK 7.1에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Visual Studio를 구매하지 않아도 텍스트 편집기로 얼마든지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 기반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Visual C++ 2010 Express 같은 무료 버전이 제공되긴 하지만. ^^)

이 소식에 관해서는 다음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Coming soon: Win SDK for Windows 7 and .NET 4
; http://blogs.msdn.com/windowssdk/default.aspx

*** 첨부된 프로젝트는 위의 MSBuild 빌드를 테스트한 간단한 vcxproj 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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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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