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제니퍼: 9. 성능 관리 퀴즈 세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제니퍼: 7. 성능 관리 퀴즈 첫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 https://www.sysnet.pe.kr/2/0/875

제니퍼: 8. 성능 관리 퀴즈 두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 https://www.sysnet.pe.kr/2/0/876

위의 문제에 이어서!




[퀴즈 3] 왜 100개까지만 요청이 제한되는가?


ASP.NET으로 웹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코드는 단지 "Thread.Sleep(20 * 1000);"만 넣은 상태입니다.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스레드 120개를 만들어서 해당 웹 페이지에 요청을 동시에 보냅니다.

이때 ASP.NET을 호스팅하는 환경은 "Windows 서버 + IIS 6/7/7.5 + CLR 2.0"입니다.

정상적이라면 120개 정도의 동시 요청이 처리되고 있어야 하는데, 확인해 보면 100까지만 동시 요청이 처리됩니다. 그 이유는? (환경만 일치한다면,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들에서 알 수 있는 점은, 기본 상태의 윈도우 서버 시스템에서 처리가 긴 작업(Long-running process)이 일시에 몰리는 경우 해당 시스템이 그 이상의 작업을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비스가 제한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스레드가 100개 이상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드느냐에 대해서는 고려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지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서버가 적절하게 모니터링 되고 있어야 그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니터링하고 있는 시스템이 공유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하는 aspx들에 대한 요청이 몰리게 되고 잠금으로 인해 시간이 걸리는 상황에서는 100개까지의 제한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공유 리소스를 접근하지 않는 다른 aspx 페이지들까지도 요청을 못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제니퍼의 PLC(Peak Load Control) 기능같은 방법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여러분들의 웹 서버를 한 대 더 늘려야겠다고 판단하고 계시지 않은가요?
그렇다면, 정말 그 웹 서버를 늘려야 할 이유가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모니터링이 된 걸까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2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2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3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8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3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0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4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1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8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0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6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5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0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9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7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8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