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제니퍼: 9. 성능 관리 퀴즈 세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제니퍼: 7. 성능 관리 퀴즈 첫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 https://www.sysnet.pe.kr/2/0/875

제니퍼: 8. 성능 관리 퀴즈 두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 https://www.sysnet.pe.kr/2/0/876

위의 문제에 이어서!




[퀴즈 3] 왜 100개까지만 요청이 제한되는가?


ASP.NET으로 웹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코드는 단지 "Thread.Sleep(20 * 1000);"만 넣은 상태입니다.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스레드 120개를 만들어서 해당 웹 페이지에 요청을 동시에 보냅니다.

이때 ASP.NET을 호스팅하는 환경은 "Windows 서버 + IIS 6/7/7.5 + CLR 2.0"입니다.

정상적이라면 120개 정도의 동시 요청이 처리되고 있어야 하는데, 확인해 보면 100까지만 동시 요청이 처리됩니다. 그 이유는? (환경만 일치한다면,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들에서 알 수 있는 점은, 기본 상태의 윈도우 서버 시스템에서 처리가 긴 작업(Long-running process)이 일시에 몰리는 경우 해당 시스템이 그 이상의 작업을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비스가 제한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스레드가 100개 이상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드느냐에 대해서는 고려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지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서버가 적절하게 모니터링 되고 있어야 그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니터링하고 있는 시스템이 공유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하는 aspx들에 대한 요청이 몰리게 되고 잠금으로 인해 시간이 걸리는 상황에서는 100개까지의 제한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공유 리소스를 접근하지 않는 다른 aspx 페이지들까지도 요청을 못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제니퍼의 PLC(Peak Load Control) 기능같은 방법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여러분들의 웹 서버를 한 대 더 늘려야겠다고 판단하고 계시지 않은가요?
그렇다면, 정말 그 웹 서버를 늘려야 할 이유가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모니터링이 된 걸까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36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00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74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9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5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513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85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6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82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0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9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9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8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61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5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5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92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0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86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5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0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8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21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7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