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일반적으로 WPF/WinForm 프로그램을 하면서 SynchronizationContext를 접하게 되는데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해주는 기본 클래스에 불과하고 WPF는 DispatcherSynchronizationContext로, WinForm은 WindowsFormsSynchronizationContext로 하위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즉, Console 응용 프로그램이나 NT Service 프로그램을 위해서 정의할 수 있지만 일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그런 환경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는 만들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만들면 됩니다. ^^ 그리고 실제로 그걸 다음의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henCleary / AsyncEx
; https://github.com/StephenCleary/AsyncEx

Install-Package Nito.AsyncEx -Version 5.0.0

위의 라이브러리에서 SynchronizationContext를 구현한 타입은 AsyncContext인데,

AsyncContext
; https://github.com/StephenCleary/AsyncEx/wiki/AsyncContext

링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AsyncContext.Run을 통해 실행한 이후부터는,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int> AsyncMain()
  {
    // ... 이 내부에서 SynchronizationContext가 제공됨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return AsyncContext.Run(AsyncMain);
  }
}

SynchronizationContext가 해당 스레드 문맥에 제공되므로 Post/Send 메서드로 SynchronizationContext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Console 응용 프로그램 등에서 저걸 써야 할 상황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만약 써야 한다면, 아마도 멋들어진 CUI를 구현해 그것을 UI로 두고 동기화를 지키는 용도로 쓰면 될 테지만... 글쎄요, 분명 활용도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 두지 않은 이유일 것입니다.)

그래도 저 같은 사람한테는 편한 용도가 하나 있긴 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글을 쓰면서,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419

재현 코드를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 유형을 Windows Forms로 했는데, 이제는 그냥 AsyncEx를 참조해 콘솔 응용 프로그램으로도 간단한 재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실제로 다음의 코드는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글에 실은 예제와 정확히 동일한 hang 현상을 겪습니다.

using Nito.AsyncEx;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1
{
    // Install-Package Nito.AsyncEx -Version 5.0.0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yncContext.Run(AsyncMain);
        }

        static async Task<int> AsyncMain()
        {
            Uri uri = new Uri("https://www.naver.com");

            Task<string> textTask = GetHtmlTextAsync(uri);

            string result = textTask.Result; // hang 현상 발생함.
            return 0;
        }

        public static async Task<string> GetHtmlTextAsync(Uri uri)
        {
            var client = new WebClient();
            {
                string result = await client.DownloadStringTaskAsync(uri).ConfigureAwait(false);
                return result;
            }
        }
    }
}

뭐... 딱 그 정도... 활용 사례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32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5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34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801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8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21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1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