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7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Improvements in native code interop in .NET 5.0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improvements-in-native-code-interop-in-net-5-0/

관리 코드를 native에서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C# 9.0에서도 function pointer와 함께 native 측으로 런타임에 닷넷 함수를 노출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으로만 제한한다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단지 C# 9.0 컴파일러로 빌드할 수 있다면)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용 예제를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 문제점을 먼저 짚어 보겠습니다. 가령, 윈도우 운영체제에 실행 중인 윈도우(Window)를 열거할 때 EnumWindows Win32 API로,

EnumWindows function (winuser.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enumwindows

다음과 같이 callback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PInvoke;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dotnet / pinvoke
    // https://github.com/dotnet/pinvoke
    // Install-Package PInvoke.User32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static bool ewCallback(IntPtr hwnd, IntPtr userContext)
        {
            string title = "";

            try
            {
                title = User32.GetWindowText(hwnd);
                if (string.IsNullOrEmpty(title) == true)
                {
                    return true;
                }
            }
            catch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
                return tru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tle}: {hwnd}");
            return tru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User32.EnumWindows(ewCallback, IntPtr.Zero);

            // 위의 코드는 결국 이렇게 호출한 것과 동일
            // User32.WNDENUMPROC lpEnumProc = new User32.WNDENUMPROC(ewCallback);
            // User32.EnumWindows(lpEnumProc, IntPtr.Zero);
        }
    }
}

그러니까, (위의 경우 WNDENUMPROC) Delegate 타입의 인스턴스에 닷넷 메서드를 포장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이번 EnumWindows처럼 해당 호출의 내부 실행 중에 콜백이 전부 발생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비동기적으로 콜백을 호출하는... 예를 들어 SetTimer와 같은 경우는,

SetTimer function (winuser.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settimer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TimerProc lpTimerFunc);

        delegate void TimerProc(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Consol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 위의 코드는 결국 이렇게 호출한 것과 동일            
            // TimerProc timerProc = new TimerProc(timerCallback);
            //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Proc);
        }
    }
}

호출 이후, 초기에는 1초 간격으로 timerCallback이 잘 동작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디버깅 중이라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이런 오류 창을 보여줄 것이고,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Message=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 'A callback was made on a garbage collected delegate of type 'WindowsFormsApp1!WindowsFormsApp1.Form1+TimerProc::Invoke'. This may cause application crashes, corruption and data loss. When passing delegates to unmanaged code, they must be kept alive by the managed application until it is guaranteed that they will never be called.'


그렇지 않다면, 비정상 종료하면서 이벤트 로그에 그 기록이 남을 것입니다. 관련해서는 이전에도 여러 번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786




이런 문제를, 게다가 더욱 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C# 9.0의 function pointer와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의 조합입니다. 위의 예제와 같은 경우라면 콜백 메서드에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함께 함수 포인터를 받도록 pinvoke를 마련하고,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static unsafe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Console.WriteLine($@"{(IntPtr.Size == 4 ? "x86" : "x64")}: {DateTime.Now}");
}

이렇게 바로 SetTimer를 호출하면 됩니다.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이 방법은 함수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 주솟값을 곧바로 native 측에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Delegate 개체가 GC되었을 때 오동작하게 되는 문제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납니다.

그야말로... 성능도 좋고, 구문도 간단해지고, GC 문제도 없어지니 안 쓸 이유가 없지만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이 부여된 메서드는 분명히 "unmanaged" 환경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영향 때문에, 메서드의 인자로 전달할 수 있는 타입은 blittable 유형만 가능하며, (Delegate로 경유했을 때는 "managed" 환경이므로 콜백 메서드를 인스턴스 멤버로 정의해 내부에서 "this"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반드시 static 메서드로 정의해야 한다는 차이점도 발생합니다.

또한 닷넷 코드에서 직접 UnmanagedCallersOnly가 적용된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컴파일 오류 - Error CS8901 'Form1.timerCallback(IntPtr, uint, IntPtr, uint)' is attributed with 'UnmanagedCallersOnly' and cannot be called directly. Obtain a function pointer to this method.
    timerCallback(this.Handle, 0, IntPtr.Zero, 0);
}

메시지에도 나오듯이, 직접 호출은 할 수 없지만 대신 함수 포인터를 이용하면 닷넷에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private unsaf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timerCallback(this.Handle, 0, IntPtr.Zero, 0);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 &timerCallback;
    lpTimerFunc(this.Handle, 0, IntPtr.Zero,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5의 BCL에만 있으므로, NET Framework에서는 다음과 같이 그냥 클래스만 정의해 포함하면 됩니다.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03정성태1/7/20227283.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343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380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056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547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117.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004.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849.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322.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268.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839.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824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760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6900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319.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483.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553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488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743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787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640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752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259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046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287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338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