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노트북 - 삼성 센스 NT700Z5C-S88 크로노스
그동안 델 노트북만 거의 9년을 사용해 왔는데요. 마지막 모델이 Dell Studio 1557이었습니다.
새로운 노트북: Dell Studio 1557 - Core i7 820QM
; https://www.sysnet.pe.kr/0/0/285
발열 문제로 맘 고생이 심했지만 이번에도 역시 새 노트북을 델 쪽에서 먼저 알아봤는데요. 아쉽게도 델의 고유한 장점인 "부품 선택"이 이젠 거의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일부 부품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제공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노트북을 알아보게 되었고, 최종 선택한 것이 아래의 모델입니다.
[삼성전자]센스 NT700Z5C-S88[크로노스]
;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238034
사실 이것만 구매했으면 그다지 매력이 없었을 텐데요. 위의 모델에 다음의 SSD를 별도로 구매해서 삼성 A/S 센터에서 교체를 했습니다.
[삼성전자]840 PRO series 256GB MZ-7PD256B/KR 정품박스 (가이드미포함)
;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237410
무게도 가벼워지고 ^^ 오~~~ 마음에 듭니다. 예전에
잠깐 맥북을 써봤는데, 그 매끄러움의 힘은 이제 와 생각해 보니 맥북 자체가 아닌 SSD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윈도우 평가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cessor: 7.8
Memory 7.9
Graphics: 6.7
Gaming graphics: 6.7
Primary hard disk: 8.2
발열 및 소음도 거의 없고, 이전 노트북과 동일한 15.6"인데도 크기는 조금 더 작고 얇아졌습니다. 단지, 키보드가 숫자 키패드가 추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키 배열은 델 제품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익숙함의 문제가 아님.)
기타 약간 사소한 문제들이 있긴 합니다.
1) 제가 회사와 집에서 Wacom 펜 태블릿을 사용하는데요. 한 곳에서 작업하다가 다른 곳으로 가서 태블릿을 연결하면 태블릿 동작이 안되는 경우가 나옵니다. 이런 경우 재부팅을 해야 태블릿이 동작을 하는데요.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재부팅을 하면 한참 동안 시도하다가 블루 스크린이 뜬다는 점입니다.
덤프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0: kd> !analyze -v
DRIVER_POWER_STATE_FAILURE (9f)
A driver has failed to complete a power IRP within a specific time (usually 10 minutes).
Arguments:
Arg1: 0000000000000004, The power transition timed out waiting to synchronize with the Pnp subsystem.
Arg2: 000000000000012c, Timeout in seconds.
Arg3: fffffa801ebdf040, The thread currently holding on to the Pnp lock.
Arg4: fffff8010350f800, nt!TRIAGE_9F_PNP on Win7
Debugging Details:
------------------
Can't retrieve thread context, Win32 error 0n30
DRVPOWERSTATE_SUBCODE: 4
DRIVER_OBJECT: fffffa800c26c060
IMAGE_NAME: UsbHub3.sys
DEBUG_FLR_IMAGE_TIMESTAMP: 505ab2a9
MODULE_NAME: UsbHub3
FAULTING_MODULE: fffff880040ff000 UsbHub3
CUSTOMER_CRASH_COUNT: 1
DEFAULT_BUCKET_ID: WIN8_DRIVER_FAULT
BUGCHECK_STR: 0x9F
PROCESS_NAME: System
CURRENT_IRQL: 2
STACK_TEXT:
fffff880`1fb484c0 fffff801`01aa743c : fffffa8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6 00000000`00000000 : nt!KiSwapContext+0x76
fffff880`1fb48600 fffff801`01aa362f : fffffa80`1ad62230 fffff8a0`147a9ea0 00000000`00000000 fffffa80`1ad62380 : nt!KiCommitThreadWait+0x23c
fffff880`1fb486c0 fffff801`01d85dea : fffff880`1fb48790 fffffa80`00000000 00000000`c0000000 fffff880`03126100 : nt!KeWaitForSingleObject+0x1cf
fffff880`1fb48750 fffff801`01e9676c : 00000000`00000017 fffff880`1fb48819 fffffa80`1953c480 fffffa80`16fb4740 : nt!IopSynchronousCall+0x122
fffff880`1fb487c0 fffff801`01e97c25 : fffff8a0`139226c0 00000000`00000308 fffffa80`16fb4740 00000000`00000000 : nt!IopRemoveDevice+0x100
fffff880`1fb48880 fffff801`01e96575 : fffffa80`1953c480 00000000`00000000 fffff8a0`15bb6501 fffff880`1fb48930 : nt!PnpSurpriseRemoveLockedDeviceNode+0x15d
fffff880`1fb488d0 fffff801`01e96465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fffff8a0`15bb6500 fffffa80`1953c480 : nt!PnpDeleteLockedDeviceNode+0x59
fffff880`1fb48910 fffff801`01e94747 : 00000000`00000000 fffff880`1fb48a70 fffff8a0`00b67c80 00000000`00000003 : nt!PnpDeleteLockedDeviceNodes+0xa1
fffff880`1fb48970 fffff801`01e88b3d : fffff880`1fb48b88 00000000`00000000 fffff8a0`127e4900 fffff8a0`00000000 : nt!PnpProcessQueryRemoveAndEject+0x647
fffff880`1fb48ae0 fffff801`01d82185 : fffff8a0`139226c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1 000000a9`f01d6900 : nt!PnpProcessTargetDeviceEvent+0xa1
fffff880`1fb48b20 fffff801`01ab6641 : fffffa80`1ebdf040 fffff8a0`00b67c80 fffff801`01d81ea0 fffffa80`08160240 : nt!PnpDeviceEventWorker+0x2e5
fffff880`1fb48b80 fffff801`01a25625 : fffffa80`09e44880 00000000`00000080 fffff801`01ab6500 fffffa80`1ebdf040 : nt!ExpWorkerThread+0x142
fffff880`1fb48c10 fffff801`01a63e56 : fffff880`03126180 fffffa80`1ebdf040 fffffa80`18323b00 fffffa80`06d19940 : nt!PspSystemThreadStartup+0x59
fffff880`1fb48c60 00000000`00000000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nt!KiStartSystemThread+0x16
STACK_COMMAND: kb
FOLLOWUP_NAME: MachineOwner
FAILURE_BUCKET_ID: 0x9F_4_IMAGE_UsbHub3.sys
BUCKET_ID: 0x9F_4_IMAGE_UsbHub3.sys
Followup: MachineOwner
---------
DRIVER_POWER_STATE_FAILURE가 UsbHub3.sys에서 발생합니다. 이 현상을 없애려면 노트북을 덮기 전에 태블릿의 USB 연결 선을 빼야 합니다. 가끔씩 잊어먹고 그냥 절전모드로 진입하면 다시 태블릿을 다른 곳에서 연결했을 때 저런 현상이 발생해 정말 불편합니다.
이것이 wacom 측의 문제인지, 윈도우 8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전 Dell 1557 노트북의 윈도우 8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삼성 노트북 자체의 어떤 문제가 아닌가 예상만 됩니다. 그래도, 저처럼 태블릿 2대를 집과 회사에서 쓰실 분은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구매 하실 때 크게 민감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그다음 문제로, 컴퓨터를 잠근 경우(예를 들어, Windows + L키를 눌러서!)에 불편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저는 집과 회사에서 24"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작업을 하는데요. 컴퓨터를 잠그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외장 모니터 접속이 초기화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노트북 화면과 외장 모니터에 각각 떠 있던 윈도우들이 잠금을 해제하고 들어가면 "Primary monitor"에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USB 메모리로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노트북 구매하고 나서 SSD 외장 하드로 교체하기 위해 삼성 A/S 센터를 방문했을 때 기사로부터 직접 들은 말입니다. 그러면서 운영체제까지 모두 다시 설치해 준다고 했는데, 내심 그게 말도 안되는 제약이지 싶어 믿지 않고 그냥 하드만 교체해서 집으로 왔는데요. ^^; 정말로 USB 메모리가 부팅 장치로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했냐고요? 교체된 원본 HDD가 있었는데요. 그걸 외장 USB 하드 케이스에 담아서 연결했는데, 그 경우에는 부팅 장치로 인식이 되어 다행히 운영체제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근데, USB 하드랑 USB 메모리랑 많이 다를까요? 아직도 저는 USB 메모리로 어찌 저찌하면 부팅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
4) 마지막으로,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Wi-Fi 수신 범위가 Dell Studio 1557과 비교해서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확실한 수치를 제공해 드릴 수는 없지만 현재 Dell Studio 1557의 무선 어댑터는 특정 Access Point와 연결이 가능하지만 새로운 삼성 노트북은 연결이 안됩니다. (목록에도 안 뜹니다.)
그 외에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손봐야 할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에서는 "Samsung opimized"라는 전원 관리 모드가 추가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기본 제공하는 "High performance"로 바꾸면 노트북 화면이 어두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제어판의 "Power Options"에 들어가서 "Display" / "Enable adaptive brightness" 옵션을 "Off"로 설정하면 됩니다.
노트북 사용한지 20일 정도가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개발자들에게 적당한 성능의 무난한 모델이라고 판단됩니다.
(그 외, 혹시 이 모델에 대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덧글 달아주세요. ^^)
(2014-01-08: 내용 추가) USB 외장 하드를 노트북 왼쪽의 USB 포트로 연결하는 경우 20분 내외로 인식이 끊겼다가 다시 연결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해당 USB 하드를 기반으로 실행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비정상종료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노트북 우측의 USB 포트에 연결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