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예전에 기록해 두었던 빌드 스크립트 관련해서 먼저 몇 가지 소개하고, ^^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 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하나의 WPF 프로젝트를 WinExe / Library로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3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 https://www.sysnet.pe.kr/2/0/871

빌드 스크립트에 Code Coverage 추가
; https://www.sysnet.pe.kr/2/0/926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래도 여전히 소개되지 않은 빌드 타겟이 있었군요. 바로 ".NET 3.5" / ".NET 4.0"용 빌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기왕 이렇게 된거, ^^ 이참에 정리도 할 겸 다음과 같은 모든 빌드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배치 파일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x86 debug .NET 3.5
  • x86 release .NET 3.5
  • x64 debug .NET 3.5
  • x64 release .NET 3.5
  • x86 debug .NET 4.0
  • x86 release .NET 4.0
  • x64 debug .NET 4.0
  • x64 release .NET 4.0

테스트 유효성 검사를 위해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드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IntPtr.Size == 4)
        {
            Console.Write("x86 ");
            Trace.Assert(args[0] == "x86");
        }
        else
        {
            Console.Write("x64 ");
            Trace.Assert(args[0] == "x64");
        }

#if DEBUG
        Console.Write("debug ");
        Trace.Assert(args[2] == "debug");
#else
        Console.Write("release ");
        Trace.Assert(args[2] == "release");
#endif

        Console.WriteLine(".NET Framework: " + Environment.Version.ToString());

        if (Environment.Version.Major == 4)
        {
            Trace.Assert(args[1] == "4");
        }
        else
        {
            Trace.Assert(args[1] == "2");
        }
    }
}

이렇게 한 번에 빌드를 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려면 우선 app.config에서 supportedRuntime 설정을 제거해야 합니다.

<?xml version="1.0"?>
<configuration>
    <!--<startup><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0"/></startup>-->
</configuration>

그런 후, 다음과 같이 PlatformTarget, Platform, TargetFrameworkVersion 속성값을 조정해서 빌드를 시원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SET PROJECTPATH=%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csproj

REM ================== .NET 3.5 ======================

REM x86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86Release
REM x86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64Debug
REM x64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64Release
REM x64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3.5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x86 2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86 2 release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x64 2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64 2 release

pause

REM ================== .NET 4.0 ======================

:Net40x86Debug
REM x86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86Release
REM x86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64Debug
REM x64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64Release
REM x64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4.0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x86 4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86 4 release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x64 4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64 4 release

:EndOfBuild

위의 스크립트에 문제가 하나 있다면? bin 폴더 하위에 .NET 3.5 결과물과 .NET 4.0 결과물이 모두 덮어써지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보시고 개선해 주시면 됩니다. (SolutionDir 속성을 정의하고 외부에서 지정)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첨부된 파일은 이에 대한 테스트용 프로젝트 및 배치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41정성태6/11/20248673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8834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8443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8524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8458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089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8951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9432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8947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8573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9326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8875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9165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8551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8618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3626정성태5/15/20248883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25정성태5/14/20248929닷넷: 2262. C# - Exception Filter 조건(when)을 갖는 catch 절의 IL 구조
13624정성태5/12/20248724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623정성태5/11/20248430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22정성태5/10/20249221닷넷: 2260. C# - Google 로그인 연동 (ASP.NE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21정성태5/10/20248638오류 유형: 903. IISExpress - Failed to register URL "..." for site "..." application "/". Error description: Cannot create a file when that file already exists. (0x800700b7)
13620정성태5/9/20248556VS.NET IDE: 190. Visual Studio가 node.exe를 경유해 Edge.exe를 띄우는 경우
13619정성태5/7/20248874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8정성태5/6/20248665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7정성태5/5/20249472닷넷: 2257. C# - float (단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6정성태5/3/20248630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