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예전에 기록해 두었던 빌드 스크립트 관련해서 먼저 몇 가지 소개하고, ^^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 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하나의 WPF 프로젝트를 WinExe / Library로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3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 https://www.sysnet.pe.kr/2/0/871

빌드 스크립트에 Code Coverage 추가
; https://www.sysnet.pe.kr/2/0/926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래도 여전히 소개되지 않은 빌드 타겟이 있었군요. 바로 ".NET 3.5" / ".NET 4.0"용 빌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기왕 이렇게 된거, ^^ 이참에 정리도 할 겸 다음과 같은 모든 빌드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배치 파일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x86 debug .NET 3.5
  • x86 release .NET 3.5
  • x64 debug .NET 3.5
  • x64 release .NET 3.5
  • x86 debug .NET 4.0
  • x86 release .NET 4.0
  • x64 debug .NET 4.0
  • x64 release .NET 4.0

테스트 유효성 검사를 위해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드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IntPtr.Size == 4)
        {
            Console.Write("x86 ");
            Trace.Assert(args[0] == "x86");
        }
        else
        {
            Console.Write("x64 ");
            Trace.Assert(args[0] == "x64");
        }

#if DEBUG
        Console.Write("debug ");
        Trace.Assert(args[2] == "debug");
#else
        Console.Write("release ");
        Trace.Assert(args[2] == "release");
#endif

        Console.WriteLine(".NET Framework: " + Environment.Version.ToString());

        if (Environment.Version.Major == 4)
        {
            Trace.Assert(args[1] == "4");
        }
        else
        {
            Trace.Assert(args[1] == "2");
        }
    }
}

이렇게 한 번에 빌드를 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려면 우선 app.config에서 supportedRuntime 설정을 제거해야 합니다.

<?xml version="1.0"?>
<configuration>
    <!--<startup><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0"/></startup>-->
</configuration>

그런 후, 다음과 같이 PlatformTarget, Platform, TargetFrameworkVersion 속성값을 조정해서 빌드를 시원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SET PROJECTPATH=%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csproj

REM ================== .NET 3.5 ======================

REM x86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86Release
REM x86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64Debug
REM x64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64Release
REM x64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3.5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x86 2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86 2 release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x64 2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64 2 release

pause

REM ================== .NET 4.0 ======================

:Net40x86Debug
REM x86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86Release
REM x86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64Debug
REM x64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64Release
REM x64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4.0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x86 4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86 4 release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x64 4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64 4 release

:EndOfBuild

위의 스크립트에 문제가 하나 있다면? bin 폴더 하위에 .NET 3.5 결과물과 .NET 4.0 결과물이 모두 덮어써지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보시고 개선해 주시면 됩니다. (SolutionDir 속성을 정의하고 외부에서 지정)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첨부된 파일은 이에 대한 테스트용 프로젝트 및 배치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18정성태8/27/20247417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7022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6757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7361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6749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7455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7218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062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7980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7751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7531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7771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7881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153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8110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7437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3702정성태7/31/20247840닷넷: 2288.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파일 다운로드1
13701정성태7/30/20248109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0정성태7/29/20247714디버깅 기술: 200. DLL Export/Import의 Hint 의미
13699정성태7/27/20248237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파일 다운로드1
13698정성태7/27/20248194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7정성태7/26/20247920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7454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7438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7905닷넷: 2282.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7233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