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다음의 질문이 있군요. ^^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 ; https://www.sysnet.pe.kr/3/0/4712 C#에서 Thread에 대해 CPU 선호도를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관련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setthreadaffinitymask SetThreadIdealProcessor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etthreadidealprocessor 하지만, 가능하다면 닷넷 BCL 레벨에서 끝내는 것이 더 좋겠죠?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e) => { SetIdealProcessor(3); Console.WriteLine(AppDomain.GetCurrentThreadId()); Console.ReadLine(); }); t1.Start();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static void SetIdealProcessor(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 Ideal 설정만 필요하다면? // pthread.IdealProcessor = cpuNumber; // Affinity 설정까지 필요하다면?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위의 코드를 수행하고, 화면에 출력된 스레드 ID를 Process Explorer에서 찾아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코드는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디버깅 기술: 77. windbg의 콜스택 함수 인자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전 글] VC++: 96. C/C++ 식 평가 - printf("%d %d %d\n", a, a++, a); [연관 글]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NET Framework: 825.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SetThreadAffinityMask를 이용한 쓰레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NET Framework: 1194. C# -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의 차이점.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최초 등록일: 4/5/2016] [최종 수정일: 11/24/2022]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4-06 04시31분 [차가워] 안녕하세요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guest] 2016-04-06 04시41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오는데 그냥 무시하면 되는건가요?닷넷 4.5에서 위 코드를 사용해 볼가해서요감사합니다 [guest] 2016-04-06 08시46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대신에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0].Id <-- 이거를 사용하면 될거 같네요 [guest] 2016-04-06 10시41분 스레드 구분이 가능하다면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n...].Id 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경우 4.5에서도 지원됩니다. (단지 obsolete 경고가 뜨는데 현재까지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10시43분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이미 코드에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04시50분 [차가워] 정말 감사합니다 구벅 [guest] 2019-03-12 04시50분 [ㅇㅇ] IdealProcessor라는 것이 CPU에 코어와 대응되는 개념인가요? CPU가 4코어짜리면, IdealProcessor를 3으로 설정하면 4번쨰코어에 스레드가 할당이 되는 것인가요? [guest] 2019-03-12 07시24분 넵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111659정성태8/19/20181859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111658정성태8/18/20182203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311657정성태8/18/201820075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311656정성태8/16/20181578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111655정성태8/16/20181800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111654정성태8/15/20181931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111653정성태8/14/20182015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111652정성태8/14/20181760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111651정성태8/14/20182267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311650정성태8/14/20181709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111649정성태8/12/20181944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111648정성태8/12/20182087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311647정성태8/8/20182099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11646정성태8/8/20181701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11645정성태8/8/20181926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11644정성태8/6/20182213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11643정성태8/6/20182179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111642정성태8/3/20182052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11641정성태8/3/20182605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111640정성태8/3/20182228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111639정성태8/2/20181983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11638정성태8/2/20181821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11637정성태8/1/20182265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111636정성태8/1/20183005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1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