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다음의 질문이 있군요. ^^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 ; https://www.sysnet.pe.kr/3/0/4712 C#에서 Thread에 대해 CPU 선호도를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관련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setthreadaffinitymask SetThreadIdealProcessor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etthreadidealprocessor 하지만, 가능하다면 닷넷 BCL 레벨에서 끝내는 것이 더 좋겠죠?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e) => { SetIdealProcessor(3); Console.WriteLine(AppDomain.GetCurrentThreadId()); Console.ReadLine(); }); t1.Start();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static void SetIdealProcessor(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 Ideal 설정만 필요하다면? // pthread.IdealProcessor = cpuNumber; // Affinity 설정까지 필요하다면?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위의 코드를 수행하고, 화면에 출력된 스레드 ID를 Process Explorer에서 찾아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코드는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디버깅 기술: 77. windbg의 콜스택 함수 인자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전 글] VC++: 96. C/C++ 식 평가 - printf("%d %d %d\n", a, a++, a); [연관 글]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NET Framework: 825.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SetThreadAffinityMask를 이용한 쓰레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NET Framework: 1194. C# - IdealProcessor와 ProcessorAffinity의 차이점.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최초 등록일: 4/5/2016] [최종 수정일: 11/24/2022]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4-06 04시31분 [차가워] 안녕하세요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guest] 2016-04-06 04시41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오는데 그냥 무시하면 되는건가요?닷넷 4.5에서 위 코드를 사용해 볼가해서요감사합니다 [guest] 2016-04-06 08시46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대신에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0].Id <-- 이거를 사용하면 될거 같네요 [guest] 2016-04-06 10시41분 스레드 구분이 가능하다면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n...].Id 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경우 4.5에서도 지원됩니다. (단지 obsolete 경고가 뜨는데 현재까지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10시43분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이미 코드에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04시50분 [차가워] 정말 감사합니다 구벅 [guest] 2019-03-12 04시50분 [ㅇㅇ] IdealProcessor라는 것이 CPU에 코어와 대응되는 개념인가요? CPU가 4코어짜리면, IdealProcessor를 3으로 설정하면 4번쨰코어에 스레드가 할당이 되는 것인가요? [guest] 2019-03-12 07시24분 넵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7정성태7/25/20182401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219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2159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2702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260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2511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24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260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2605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2224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2282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214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2595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11614정성태7/17/20182978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11613정성태7/16/20182686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11612정성태7/16/2018237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11611정성태7/15/20182468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11610정성태7/15/20182303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11609정성태7/15/20182535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11608정성태7/15/20182813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11607정성태7/14/20182829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11606정성태7/13/20182965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111605정성태7/13/20182633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111604정성태7/12/20182580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111603정성태7/12/20181940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111602정성태7/11/20182062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