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71.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401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다음의 질문이 있군요. ^^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
; https://www.sysnet.pe.kr/3/0/4712

C#에서 Thread에 대해 CPU 선호도를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관련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setthreadaffinitymask

SetThreadIdealProcessor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etthreadidealprocessor

하지만, 가능하다면 닷넷 BCL 레벨에서 끝내는 것이 더 좋겠죠?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e) =>
            {
                SetIdealProcessor(3);

                Console.WriteLine(AppDomain.GetCurrentThreadId());
                Console.ReadLine();
            });

            t1.Start();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static void SetIdealProcessor(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 Ideal 설정만 필요하다면?
                    // pthread.IdealProcessor = cpuNumber;

                    // Affinity 설정까지 필요하다면?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위의 코드를 수행하고, 화면에 출력된 스레드 ID를 Process Explorer에서 찾아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thread_affinity_1.png

(첨부한 코드는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4-06 04시31분
[차가워] 안녕하세요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guest]
2016-04-06 04시41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오는데 그냥 무시하면 되는건가요?
닷넷 4.5에서 위 코드를 사용해 볼가해서요
감사합니다
[guest]
2016-04-06 08시46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대신에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0].Id <-- 이거를 사용하면 될거 같네요
[guest]
2016-04-06 10시41분
스레드 구분이 가능하다면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n...].Id 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경우 4.5에서도 지원됩니다. (단지 obsolete 경고가 뜨는데 현재까지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10시43분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이미 코드에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04시50분
[차가워] 정말 감사합니다
구벅
[guest]
2019-03-12 04시50분
[ㅇㅇ] IdealProcessor라는 것이 CPU에 코어와 대응되는 개념인가요? CPU가 4코어짜리면, IdealProcessor를 3으로 설정하면 4번쨰코어에 스레드가 할당이 되는 것인가요?
[guest]
2019-03-12 07시2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107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00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598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397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494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07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53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46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03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80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77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293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33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28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99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10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87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72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461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50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417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4949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794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110.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434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09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