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71.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78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다음의 질문이 있군요. ^^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
; https://www.sysnet.pe.kr/3/0/4712

C#에서 Thread에 대해 CPU 선호도를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관련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setthreadaffinitymask

SetThreadIdealProcessor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etthreadidealprocessor

하지만, 가능하다면 닷넷 BCL 레벨에서 끝내는 것이 더 좋겠죠?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e) =>
            {
                SetIdealProcessor(3);

                Console.WriteLine(AppDomain.GetCurrentThreadId());
                Console.ReadLine();
            });

            t1.Start();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static void SetIdealProcessor(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 Ideal 설정만 필요하다면?
                    // pthread.IdealProcessor = cpuNumber;

                    // Affinity 설정까지 필요하다면?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위의 코드를 수행하고, 화면에 출력된 스레드 ID를 Process Explorer에서 찾아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thread_affinity_1.png

(첨부한 코드는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4-06 04시31분
[차가워] 안녕하세요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guest]
2016-04-06 04시41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오는데 그냥 무시하면 되는건가요?
닷넷 4.5에서 위 코드를 사용해 볼가해서요
감사합니다
[guest]
2016-04-06 08시46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대신에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0].Id <-- 이거를 사용하면 될거 같네요
[guest]
2016-04-06 10시41분
스레드 구분이 가능하다면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n...].Id 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경우 4.5에서도 지원됩니다. (단지 obsolete 경고가 뜨는데 현재까지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10시43분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이미 코드에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04시50분
[차가워] 정말 감사합니다
구벅
[guest]
2019-03-12 04시50분
[ㅇㅇ] IdealProcessor라는 것이 CPU에 코어와 대응되는 개념인가요? CPU가 4코어짜리면, IdealProcessor를 3으로 설정하면 4번쨰코어에 스레드가 할당이 되는 것인가요?
[guest]
2019-03-12 07시2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9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9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