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71.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00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다음의 질문이 있군요. ^^

멀티코어 스레드 문의
; https://www.sysnet.pe.kr/3/0/4712

C#에서 Thread에 대해 CPU 선호도를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관련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etThreadAffinityMask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setthreadaffinitymask

SetThreadIdealProcessor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setthreadidealprocessor

하지만, 가능하다면 닷넷 BCL 레벨에서 끝내는 것이 더 좋겠죠?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e) =>
            {
                SetIdealProcessor(3);

                Console.WriteLine(AppDomain.GetCurrentThreadId());
                Console.ReadLine();
            });

            t1.Start();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static void SetIdealProcessor(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 Ideal 설정만 필요하다면?
                    // pthread.IdealProcessor = cpuNumber;

                    // Affinity 설정까지 필요하다면?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위의 코드를 수행하고, 화면에 출력된 스레드 ID를 Process Explorer에서 찾아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thread_affinity_1.png

(첨부한 코드는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4-06 04시31분
[차가워] 안녕하세요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guest]
2016-04-06 04시41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오는데 그냥 무시하면 되는건가요?
닷넷 4.5에서 위 코드를 사용해 볼가해서요
감사합니다
[guest]
2016-04-06 08시46분
[차가워]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대신에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0].Id <-- 이거를 사용하면 될거 같네요
[guest]
2016-04-06 10시41분
스레드 구분이 가능하다면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n...].Id 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경우 4.5에서도 지원됩니다. (단지 obsolete 경고가 뜨는데 현재까지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10시43분
"스레드스타트 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먼저 지정해야 하는건가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이미 코드에 있습니다.
정성태
2016-04-06 04시50분
[차가워] 정말 감사합니다
구벅
[guest]
2019-03-12 04시50분
[ㅇㅇ] IdealProcessor라는 것이 CPU에 코어와 대응되는 개념인가요? CPU가 4코어짜리면, IdealProcessor를 3으로 설정하면 4번쨰코어에 스레드가 할당이 되는 것인가요?
[guest]
2019-03-12 07시2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9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4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2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3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0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7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0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1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9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9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8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3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6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28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2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1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8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70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