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356. 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5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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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닷넷의 PDB 파일 관련 오픈 소스를 빌드하거나 해당 클래스를 사용해 PDB 파일을 분석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DebugException: 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unction.ReadCustomMetadata(BitAccess bit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unction..ctor(ManProcSym proc, BitAccess bit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unction.LoadManagedFunctions(BitAccess bits, UInt32 limit, Boolean readString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ile.LoadFuncsFromDbiModule(BitAccess bits, DbiModuleInfo info, Dictionary`2 names, List`1 funcList, Boolean readStrings, MsfDirectory dir, Dictionary`2 nameIndex, PdbStreamHelper reader, Dictionary`2 source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ile.LoadFunctions(Stream read, BitAccess bits, Boolean readAllStrings, Int32& ver, Int32& sig, Int32& age, Guid& guid, IEnumerable`1& source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Reader.Init(Stream pdbStream)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Reader..ctor(String fileName)
   at Extensions.GetReaderForFrame(ClrStackFrame frame) in C:\ConsoleApplication2\ConsoleApplication2\Program.cs:line 260
   at Extensions.GetSourceLocation(ClrStackFrame frame) in C:\ConsoleApplication2\ConsoleApplication2\Program.cs:line 147
   at ConsoleApplication2.Program.threadStart() in C:\ConsoleApplication2\ConsoleApplication2\Program.cs:line 105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문제가 되는 소스 코드를 따라가 보면,

private void ReadCustomMetadata(BitAccess bits)
{
    int savedPosition = bits.Position;
    byte version;
    bits.ReadUInt8(out version);
    if (version != 4)
    {
        throw new PdbDebugException("Unknown custom metadata item version: {0}", version);
    }
    byte kind;
    bits.ReadUInt8(out kind);
    bits.Align(4);
    uint numberOfBytesInItem;
    bits.ReadUInt32(out numberOfBytesInItem);
    switch (kind)
    {
        case 0: this.ReadUsingInfo(bits); break;
        case 1: break; // this.ReadForwardInfo(bits); break;
        case 2: break; // this.ReadForwardedToModuleInfo(bits); break;
        case 3: this.ReadIteratorLocals(bits); break;
        case 4: this.ReadForwardIterator(bits); break;
        default: throw new PdbDebugException("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0}", kind);
    }
    bits.Position = savedPosition + (int)numberOfBytesInItem;
}

PDB 분석 항목의 종류가 0 ~ 4까지만 지원하고 그 외의 숫자는 PdbDebugException이 발생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입니다.

다음의 이슈에 따르면,

Fody is not working with Visual Studio 2015
; https://github.com/Fody/Fody/issues/141

Visual Studio 2015로 빌드한 PDB 결과물을 분석하는 경우 나오는 이슈라고 합니다. (실제로 좀 더 검색해 보면 2015부터 적용된 Roslyn 컴파일러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PDB 산출물 결과 때문입니다.)

어쨌든, 저 141번 이슈에서 Fody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면서 베타 버전을 내놓습니다. 그런데... ^^ 어떻게 고쳤을까요? 이는 1.26.2-beta1과 1.26.1 버전의 ReadCustomMetadata 메서드를 .NET Reflector로 보면 됩니다.

그래서 2개의 버전을 각각 다음과 같이 개별 프로젝트에 적용해 내려받고,

Install-Package Fody -Version 1.26.2-beta1 -Pre 
Install-Package Fody -Version 1.26.1

Mono.Cecil.Pdb.dll 어셈블리의 Microsoft.Cci.Pdb.PdbFunction 클래스에 있는 ReadCustomMetadata를 1.26.2-beta1에서 변경된 부분을 찾아봤습니다.

private void ReadCustomMetadata(BitAccess bits)
{
    byte num2;
    byte num3;
    uint num4;
    int position = bits.Position;
    bits.ReadUInt8(out num2);
    if (num2 != 4)
    {
        throw new PdbDebugException("Unknown custom metadata item version: {0}", new object[] { num2 });
    }
    bits.ReadUInt8(out num3);
    bits.Align(4);
    bits.ReadUInt32(out num4);
    switch (num3)
    {
        case 0:
            this.ReadUsingInfo(bits);
            break;

        case 1:
            this.ReadForwardInfo(bits);
            break;

        case 3:
            this.ReadIteratorLocals(bits);
            break;

        case 4:
            this.ReadForwardIterator(bits);
            break;
    }
    bits.Position = position + ((int) num4);
}

간단하군요. ^^ 그냥 "default" 조건을 지워버렸습니다. 사실 그래도 되는 것이 switch 문 지나서 Position을 강제로 해당 PDB 항목을 건너 뛴 상태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완벽한 것은 6번 종류의 PDB 항목도 읽어서 정보로 가지고 있으면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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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4/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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