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356. 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3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닷넷의 PDB 파일 관련 오픈 소스를 빌드하거나 해당 클래스를 사용해 PDB 파일을 분석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DebugException: 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unction.ReadCustomMetadata(BitAccess bit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unction..ctor(ManProcSym proc, BitAccess bit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unction.LoadManagedFunctions(BitAccess bits, UInt32 limit, Boolean readString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ile.LoadFuncsFromDbiModule(BitAccess bits, DbiModuleInfo info, Dictionary`2 names, List`1 funcList, Boolean readStrings, MsfDirectory dir, Dictionary`2 nameIndex, PdbStreamHelper reader, Dictionary`2 source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File.LoadFunctions(Stream read, BitAccess bits, Boolean readAllStrings, Int32& ver, Int32& sig, Int32& age, Guid& guid, IEnumerable`1& sources)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Reader.Init(Stream pdbStream)
   at Microsoft.Diagnostics.Runtime.Utilities.Pdb.PdbReader..ctor(String fileName)
   at Extensions.GetReaderForFrame(ClrStackFrame frame) in C:\ConsoleApplication2\ConsoleApplication2\Program.cs:line 260
   at Extensions.GetSourceLocation(ClrStackFrame frame) in C:\ConsoleApplication2\ConsoleApplication2\Program.cs:line 147
   at ConsoleApplication2.Program.threadStart() in C:\ConsoleApplication2\ConsoleApplication2\Program.cs:line 105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문제가 되는 소스 코드를 따라가 보면,

private void ReadCustomMetadata(BitAccess bits)
{
    int savedPosition = bits.Position;
    byte version;
    bits.ReadUInt8(out version);
    if (version != 4)
    {
        throw new PdbDebugException("Unknown custom metadata item version: {0}", version);
    }
    byte kind;
    bits.ReadUInt8(out kind);
    bits.Align(4);
    uint numberOfBytesInItem;
    bits.ReadUInt32(out numberOfBytesInItem);
    switch (kind)
    {
        case 0: this.ReadUsingInfo(bits); break;
        case 1: break; // this.ReadForwardInfo(bits); break;
        case 2: break; // this.ReadForwardedToModuleInfo(bits); break;
        case 3: this.ReadIteratorLocals(bits); break;
        case 4: this.ReadForwardIterator(bits); break;
        default: throw new PdbDebugException("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0}", kind);
    }
    bits.Position = savedPosition + (int)numberOfBytesInItem;
}

PDB 분석 항목의 종류가 0 ~ 4까지만 지원하고 그 외의 숫자는 PdbDebugException이 발생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입니다.

다음의 이슈에 따르면,

Fody is not working with Visual Studio 2015
; https://github.com/Fody/Fody/issues/141

Visual Studio 2015로 빌드한 PDB 결과물을 분석하는 경우 나오는 이슈라고 합니다. (실제로 좀 더 검색해 보면 2015부터 적용된 Roslyn 컴파일러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PDB 산출물 결과 때문입니다.)

어쨌든, 저 141번 이슈에서 Fody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면서 베타 버전을 내놓습니다. 그런데... ^^ 어떻게 고쳤을까요? 이는 1.26.2-beta1과 1.26.1 버전의 ReadCustomMetadata 메서드를 .NET Reflector로 보면 됩니다.

그래서 2개의 버전을 각각 다음과 같이 개별 프로젝트에 적용해 내려받고,

Install-Package Fody -Version 1.26.2-beta1 -Pre 
Install-Package Fody -Version 1.26.1

Mono.Cecil.Pdb.dll 어셈블리의 Microsoft.Cci.Pdb.PdbFunction 클래스에 있는 ReadCustomMetadata를 1.26.2-beta1에서 변경된 부분을 찾아봤습니다.

private void ReadCustomMetadata(BitAccess bits)
{
    byte num2;
    byte num3;
    uint num4;
    int position = bits.Position;
    bits.ReadUInt8(out num2);
    if (num2 != 4)
    {
        throw new PdbDebugException("Unknown custom metadata item version: {0}", new object[] { num2 });
    }
    bits.ReadUInt8(out num3);
    bits.Align(4);
    bits.ReadUInt32(out num4);
    switch (num3)
    {
        case 0:
            this.ReadUsingInfo(bits);
            break;

        case 1:
            this.ReadForwardInfo(bits);
            break;

        case 3:
            this.ReadIteratorLocals(bits);
            break;

        case 4:
            this.ReadForwardIterator(bits);
            break;
    }
    bits.Position = position + ((int) num4);
}

간단하군요. ^^ 그냥 "default" 조건을 지워버렸습니다. 사실 그래도 되는 것이 switch 문 지나서 Position을 강제로 해당 PDB 항목을 건너 뛴 상태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완벽한 것은 6번 종류의 PDB 항목도 읽어서 정보로 가지고 있으면 좋겠지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4/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