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C#에서 C/C++ DLL의 export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DllImport로 가능하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C#의 메서드 주소를 전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delegate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tring text1);

    [DllImport("Win32Project1.dll")]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public static Win32Callback s_callba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_callback = MyCallbackFunc;

        fnWin32Project1(s_callback, 5);
    }

    public static void MyCallbackFunc(int value1, string text1)
    {
        Console.WriteLine(value1 + ":" + text1);
    }
}

위의 코드에서 static 변수를 이용해 콜백 메서드를 한번 보관 후에 전달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에서는 필요 없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이유로 현업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그다음, 당연히 C/C++ 측의 "Win32Project1.dll"에서는 fnWin32Project1 함수를 다음과 같이 노출시켜줘야 합니다.

// Win32Project1.h 헤더 파일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wchar_t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 Win32Project1.cpp 구현 파일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L"test is good");
    return 42;
}

위와 같이 구성하고 실행하면, C# 측의 MyCallbackFunc이 실행되므로 Console.WriteLine으로 value == 5, L"test is good" 인자가 출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value는 5로 잘 출력이 되지만 문자열은 "t" 글자만 찍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C#은 그 인자에 들어오는 문자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려면 C#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그것이 "Wide characters"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text1);

참고로, UnmanagedType의 문자열 관련해서 지원되는 값은 다음과 같이 7가지입니다.

AnsiBStr - BSTR 타입의 ANSI 문자열
BStr - BSTR 타입의 Unicode 문자열
TBStr - Windows 98에서는 AnsiB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BStr

HString - Windows Runtime의 문자열 표현

LPStr - char * 타입의 ANSI 문자열
LPWStr - wchar * 타입의 Unicode 문자열
LPTStr - Windows 98에서는 LP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LPWStr

위의 값에 따르면,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를 주지 않는 경우 기본 값은 "LPStr"로 ANSI 문자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C/C++ 측에서 다음과 같이 char *로 전달해 주면,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char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test is good");
    return 42;
}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 없이도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318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320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425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560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891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274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577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337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44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73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169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0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69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72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54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29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460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21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20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899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1996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25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490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23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09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