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22.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89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이번 글은,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알고 있는 분이 읽기를 바라며 씁니다. ^^

가령,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 코드입니다.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 8바이트 쓰기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 64MB 쓰기
        writer.Flush();
        reader.ReadBoolean();      // 상대로부터 True/False 결과 읽기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

간단하게 8바이트 + 64MB를 쓰고 Flush 한 다음 1바이트를 읽는 코드입니다. 이에 대응해 서버 측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 8바이트 읽고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8바이트에 지정된 길이만큼 읽고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 다 읽었으면 true를 클라이언트로 전송
    writer.Flush();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별다를 것이 없는 코드인데 위의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간혹 한 번씩 클라이언트 측의 reader.ReadBoolean();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IO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System.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End of inner exception stack trace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IO.StreamOperationAsyncResult.ProcessCompletedOperation()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EndRead(IAsyncResult asyncResult)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Read(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count)
   at System.IO.BufferedStream.ReadByte()
   at System.IO.BinaryReader.FillBuffer(Int32 numBytes)
   at System.IO.BinaryReader.ReadBoolean()
   at PeerClient.PeerClient.Sender(StreamSocket socke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94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73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1(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예상되는 문제는 서버 측 socket.Dispose() 호출입니다. 아무래도 Write/Flush 후 곧바로 닫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실제로 서버 측 Dispose를 호출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버 측 자원이 제대로 해제되지 않아서 그런지 클라이언트를 다시 실행해서 접속하려고 하면 ConnectAsync에서,

var streamSocket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Result;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ggregate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0
  Message=One or more errors occurr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1.GetResultCore(Boolean waitCompletionNotification)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68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Value does not fall within the expected range.

아쉽게도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타입은 ConnectAsync, Dispose 외의 딱히 별다르게 제공하는 메서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서버 측에서 Dispose 하기 전 약간의 Sleep 시간을 주는 것으로 임시 조치를 했습니다.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혹시 PeerFinder로 Wi-Fi Direct 통신 시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6정성태9/19/20181269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14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20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17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71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295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45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475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1265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192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128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219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13648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131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0877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13311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15362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12658.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11191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9871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19703.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10941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12945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0542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0935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16750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