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22.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0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이번 글은,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알고 있는 분이 읽기를 바라며 씁니다. ^^

가령,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 코드입니다.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 8바이트 쓰기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 64MB 쓰기
        writer.Flush();
        reader.ReadBoolean();      // 상대로부터 True/False 결과 읽기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

간단하게 8바이트 + 64MB를 쓰고 Flush 한 다음 1바이트를 읽는 코드입니다. 이에 대응해 서버 측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 8바이트 읽고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8바이트에 지정된 길이만큼 읽고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 다 읽었으면 true를 클라이언트로 전송
    writer.Flush();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별다를 것이 없는 코드인데 위의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간혹 한 번씩 클라이언트 측의 reader.ReadBoolean();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IO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System.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End of inner exception stack trace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IO.StreamOperationAsyncResult.ProcessCompletedOperation()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EndRead(IAsyncResult asyncResult)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Read(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count)
   at System.IO.BufferedStream.ReadByte()
   at System.IO.BinaryReader.FillBuffer(Int32 numBytes)
   at System.IO.BinaryReader.ReadBoolean()
   at PeerClient.PeerClient.Sender(StreamSocket socke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94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73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1(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예상되는 문제는 서버 측 socket.Dispose() 호출입니다. 아무래도 Write/Flush 후 곧바로 닫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실제로 서버 측 Dispose를 호출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버 측 자원이 제대로 해제되지 않아서 그런지 클라이언트를 다시 실행해서 접속하려고 하면 ConnectAsync에서,

var streamSocket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Result;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ggregate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0
  Message=One or more errors occurr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1.GetResultCore(Boolean waitCompletionNotification)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68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Value does not fall within the expected range.

아쉽게도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타입은 ConnectAsync, Dispose 외의 딱히 별다르게 제공하는 메서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서버 측에서 Dispose 하기 전 약간의 Sleep 시간을 주는 것으로 임시 조치를 했습니다.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혹시 PeerFinder로 Wi-Fi Direct 통신 시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9정성태11/5/201820100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18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45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07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307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58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92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33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284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787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9914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315.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612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084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046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9902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589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490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0001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359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629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200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466.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20984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8247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9922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