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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622.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89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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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이번 글은,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알고 있는 분이 읽기를 바라며 씁니다. ^^

가령,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 코드입니다.

void Sender(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
        long totalToSend = 64 * 1024 * 1024;

        writer.Write(totalToSend); // 8바이트 쓰기

        byte[] buffer = new byte[totalToSend];
        writer.Write(buffer);      // 64MB 쓰기
        writer.Flush();
        reader.ReadBoolean();      // 상대로부터 True/False 결과 읽기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

간단하게 8바이트 + 64MB를 쓰고 Flush 한 다음 1바이트를 읽는 코드입니다. 이에 대응해 서버 측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socket = ...;

using (Stream streamRead = socket.InputStream.AsStreamForRead())
using (Stream streamWrite = socket.OutputStream.AsStreamForWrite())
using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streamRead))
using (BinaryWriter writer = new BinaryWriter(streamWrite))
{
    long totalToRead = reader.ReadInt64();  // 8바이트 읽고
    long read = 0;
    byte[] buffer = new byte[32 * 1024 * 1024];

    while (read < totalToRead)           // 8바이트에 지정된 길이만큼 읽고
    {
        long toRead = totalToRead - read;

        if (toRead >= buffer.Length)
        {
            toRead = buffer.Length;
        }

        reader.Read(buffer, 0, (int)toRead);
        read += toRead;
    }

    writer.Write(true); // 다 읽었으면 true를 클라이언트로 전송
    writer.Flush();
}

socket.Dispose(); // 소켓을 닫습니다.

별다를 것이 없는 코드인데 위의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간혹 한 번씩 클라이언트 측의 reader.ReadBoolean();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IO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System.Exception: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The I/O operation has been aborted because of either a thread exit or an application request.

   --- End of inner exception stack trace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at System.IO.StreamOperationAsyncResult.ProcessCompletedOperation()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EndRead(IAsyncResult asyncResult)
   at System.IO.WinRtToNetFxStreamAdapter.Read(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count)
   at System.IO.BufferedStream.ReadByte()
   at System.IO.BinaryReader.FillBuffer(Int32 numBytes)
   at System.IO.BinaryReader.ReadBoolean()
   at PeerClient.PeerClient.Sender(StreamSocket socke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94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73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1(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예상되는 문제는 서버 측 socket.Dispose() 호출입니다. 아무래도 Write/Flush 후 곧바로 닫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실제로 서버 측 Dispose를 호출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버 측 자원이 제대로 해제되지 않아서 그런지 클라이언트를 다시 실행해서 접속하려고 하면 ConnectAsync에서,

var streamSocket = PeerFinder.ConnectAsync(info).AsTask().Result;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ggregateException occurred
  HResult=0x80131500
  Message=One or more errors occurr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1.GetResultCore(Boolean waitCompletionNotification)
   at PeerClient.PeerClient.<Start>d__2.MoveNext() in C:\ConsoleApplication1\PeerClient\Program.cs:line 68

Inner Exception 1:
ArgumentException: Value does not fall within the expected range.

아쉽게도 Windows.Networking.Sockets.StreamSocket 타입은 ConnectAsync, Dispose 외의 딱히 별다르게 제공하는 메서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서버 측에서 Dispose 하기 전 약간의 Sleep 시간을 주는 것으로 임시 조치를 했습니다.

Thread.Sleep(1000);
socket.Dispose();

혹시 PeerFinder로 Wi-Fi Direct 통신 시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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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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