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C# 구조체나 클래스 할당메모리 크기구하기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

위의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크기가 고정된 배열로 만들어 Marshal.SizeOf로 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string[] DirNames;
    string[] Time;
    string[] size;
}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이 Marshal.SizeOf 코드의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풀어 보면 됩니다.

첫 번째 문제는 string입니다. 도대체 string에 몇 개의 문자가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고정된 크기를 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열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당연히 고정된 크기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법은, 크기를 고정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구조를 바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항목 별로 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tem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DirNa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size;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public DirItem [] Items;
}

이런 경우에는 Marshal.SizeOf도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잘 동작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tem dir = new DirItem();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072 == 1024 * 3

    DirInfo dir2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2)); // 3145728 == 3072 * 1024
}




반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C++ DLL 측에서 구조가 이미 고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uct FixedString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string Ite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DirName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size;
}

역시 크기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nfo dir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145728
}




그 외에 다음의 읽을거리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06정성태1/9/20227052.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702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729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311.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372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403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083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587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153.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022.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880.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349.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299.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880.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894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830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6945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358.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517.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595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501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757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814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660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765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270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