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C# 구조체나 클래스 할당메모리 크기구하기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

위의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크기가 고정된 배열로 만들어 Marshal.SizeOf로 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string[] DirNames;
    string[] Time;
    string[] size;
}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이 Marshal.SizeOf 코드의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풀어 보면 됩니다.

첫 번째 문제는 string입니다. 도대체 string에 몇 개의 문자가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고정된 크기를 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열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당연히 고정된 크기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법은, 크기를 고정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구조를 바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항목 별로 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tem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DirNa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size;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public DirItem [] Items;
}

이런 경우에는 Marshal.SizeOf도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잘 동작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tem dir = new DirItem();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072 == 1024 * 3

    DirInfo dir2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2)); // 3145728 == 3072 * 1024
}




반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C++ DLL 측에서 구조가 이미 고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uct FixedString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string Ite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DirName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size;
}

역시 크기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nfo dir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145728
}




그 외에 다음의 읽을거리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6정성태3/9/20216944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8967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796.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6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31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4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07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21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66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18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16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57.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78.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19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68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77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99.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20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18.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39.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25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50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61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76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96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99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