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56

.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26

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예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CLR 4부터, 그러니까 .NET Framework 4부터 DLL 로딩을 Win32 API의 LoadLibrary를 이용하지 않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모듈 열거에서는 .NET 모듈이 누락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를,

// 이 코드를 실행하는 콘솔 프로그램은 ClassLibrary1.dll을 참조해 사용하고 있음

foreach (ProcessModule item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Console.WriteLine(item.FileName + ": 0x" +  item.BaseAddress.ToString("x"));
}

.NET 2.0 ~ 3.5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이 목록에 나오지만,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6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powrprof.dll: 0x7ff97a8b0000
C:\Windows\System32\profapi.dll: 0x7ff97a90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mscorlib\4e0bf2aed484475a500c73b16dd54e3a\mscorlib.ni.dll: 0x7ff95cd6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mscorjit.dll: 0x7ff95c5e0000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0xfa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System\4bf531fbd3a73bf62d20ff592522c30b\System.ni.dll: 0x7ff9310a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NET 4.0 이상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1ebf81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VERSION.dll: 0x7ff9754f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dll: 0x7ff9636b0000
C:\Windows\SYSTEM32\MSVCR120_CLR0400.dll: 0x7ff96341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mscorlib\9aaf4ea9ded0a99b899b7bf4c971092d\mscorlib.ni.dll: 0x7ff961df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jit.dll: 0x7ff961cd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System\b6563094687cd99e0db057bdda2a8b90\System.ni.dll: 0x7ff93046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그래도 혹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검색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Finding the correct baseaddre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263135/finding-the-correct-baseaddress

결국 managed module 목록은 AppDomain에서 구하고, 그 DLL들의 로딩 주소를 Marshal.GetHINSTANCE 메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Console.WriteLine("[" + asm.FullName + "]");
    {
        IntPtr ptr = Marshal.GetHINSTANCE(asm.ManifestModule);
        Console.WriteLine("0x" + ptr.ToInt64().ToString("x"));
    }

    Console.WriteLine();
}

다음은 이에 대한 출력 결과입니다.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ac60000

[ConsoleApp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0000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90000

[System,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b19000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6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1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1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5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0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9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5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7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3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2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5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5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3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4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9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4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3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0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0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6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1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9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75.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70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4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33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