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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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56

.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26

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예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CLR 4부터, 그러니까 .NET Framework 4부터 DLL 로딩을 Win32 API의 LoadLibrary를 이용하지 않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모듈 열거에서는 .NET 모듈이 누락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를,

// 이 코드를 실행하는 콘솔 프로그램은 ClassLibrary1.dll을 참조해 사용하고 있음

foreach (ProcessModule item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Console.WriteLine(item.FileName + ": 0x" +  item.BaseAddress.ToString("x"));
}

.NET 2.0 ~ 3.5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이 목록에 나오지만,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6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powrprof.dll: 0x7ff97a8b0000
C:\Windows\System32\profapi.dll: 0x7ff97a90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mscorlib\4e0bf2aed484475a500c73b16dd54e3a\mscorlib.ni.dll: 0x7ff95cd6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mscorjit.dll: 0x7ff95c5e0000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0xfa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2.0.50727_64\System\4bf531fbd3a73bf62d20ff592522c30b\System.ni.dll: 0x7ff9310a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NET 4.0 이상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ClassLibrary1.dll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F:\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0x1ebf8130000
C:\Windows\SYSTEM32\ntdll.dll: 0x7ff97e420000
C:\Windows\SYSTEM32\MSCOREE.DLL: 0x7ff963510000
...[생략: native module]...
C:\Windows\SYSTEM32\VERSION.dll: 0x7ff9754f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dll: 0x7ff9636b0000
C:\Windows\SYSTEM32\MSVCR120_CLR0400.dll: 0x7ff96341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mscorlib\9aaf4ea9ded0a99b899b7bf4c971092d\mscorlib.ni.dll: 0x7ff961df0000
C:\Windows\System32\ole32.dll: 0x7ff97c34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jit.dll: 0x7ff961cd0000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64\System\b6563094687cd99e0db057bdda2a8b90\System.ni.dll: 0x7ff930460000
C:\Windows\System32\psapi.dll: 0x7ff97def0000

그래도 혹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검색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Finding the correct baseaddre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263135/finding-the-correct-baseaddress

결국 managed module 목록은 AppDomain에서 구하고, 그 DLL들의 로딩 주소를 Marshal.GetHINSTANCE 메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Console.WriteLine("[" + asm.FullName + "]");
    {
        IntPtr ptr = Marshal.GetHINSTANCE(asm.ManifestModule);
        Console.WriteLine("0x" + ptr.ToInt64().ToString("x"));
    }

    Console.WriteLine();
}

다음은 이에 대한 출력 결과입니다.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ac60000

[ConsoleApp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0000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0x690000

[System,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0x1b19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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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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