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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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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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412.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NET Framework: 727.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NET Framework: 989.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NET Framework: 1075.  C# - ThreadPool의 스레드는 반환 시 ThreadStatic과 AsyncLocal 값이 초기화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701

.NET Framework: 1076.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06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HttpContext.Current와 같은 구현이 왜 필요할까요?

가령 ASP.NET Core 프로젝트에서 별도의 라이브러리(DLL)를 참조해 현재 요청의 HOST 명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구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HttpContext.Current가 없다면 ASP.NET Core 측에서 명시적인 Request 객체를 다음과 같이 넘겨줘야만 합니다.

// asp.net core 측에서 호출할 때,

[HttpGet]
public IEnumerable<string> Get()
{
    ClassLibrary1.Class1 cl = new ClassLibrary1.Class1();
    return new string[] { cl.GetHost(this.Request) };
}

//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서 Request를 접근할 때,

using Microsoft.AspNetCore.Http;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ring GetHost(HttpRequest req)
        {
            return req.Host.ToString();
        }
    }
}

즉, 라이브러리에서 HttpRequest나 HttpResponse와 연관된 기능이 필요하다면 언제나 저렇게 명시적으로 객체를 넘겨줘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불편함을 기존 ASP.NET에서는 HttpContext.Current 객체를 이용해 해결했었습니다. 그리고 ASP.NET Core에서도 이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타입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

The IHttpContextAccessor service is not registered by default
; https://github.com/aspnet/Announcements/issues/190

How to get HttpContext.Current in ASP.NET Core?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8571032/how-to-get-httpcontext-current-in-asp-net-core

사용을 위해 ConfigureServices에서 다음과 같이 추가해 줘야 합니다.

public void ConfigureServices(IServiceCollection services)
{
    services.AddMvc();

    services.AddSingleton<IHttpContextAccessor, HttpContextAccessor>();
}

이것을 사용하면 이전에 구현한 GetHost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AspNetCore.Http;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ring GetHost()
        {
            HttpContextAccessor hca = new HttpContextAccessor();

            return hca.HttpContext.Request.Host.ToString();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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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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