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7.0에서도 부분적으로 가능해진 "타입 추론을 통한 튜플의 변수명 자동 지정"

C# 7.1 컴파일러부터 "타입 추론을 통한 튜플의 변수명 자동 지정"이 추가되었습니다.

Infer tuple names (aka. tuple projection initializer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7.1/infer-tuple-names.md

제 책에서는 "13.3" 절에 그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책에 포함된 예제가 다음의 코드입니다.

int age = 20;
string name = "Kevin Arnold";

var person = (age, name);

Console.WriteLine($"{person.age}, {person.name}");

위의 코드를 C# 7.0 컴파일러에 맞춰놓고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CS8306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ConsoleApp2,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8,41,18,44):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age'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8,55,18,59):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name'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 Build: 0 succeeded, 1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오류 메시지에 보이듯이, 당연히 C# 7.1로 설정하고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됩니다.




그런데 우연히 보게 된 글에서,

Something Wrong In Csharp Tuple
C#의 튜플은 어디서부턴가 잘못되었다
; https://phillyai.github.io/2017-08-22-Something-Wrong-In-Csharp-Tuple/

재미있는 예제를 접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Linq;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list = { 3, 1, 4, 1, 5, 9, 2 };
            foreach (var (v, i) in list.Select((val, index) => (val, index)))
            {
                Console.WriteLine($"{i}: {v}");
            }
        }
    }
}

위의 예제 코드를 최근의 Visual Studio에서 C# 7.0을 대상으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그런데, 좀 오래된 Visual Studio, 확실하게 15.3.1 버전의 경우에는 C# 7.0을 대상으로 하면 다음과 같은 CS8306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2,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4,13,17,14):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val'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1>D:\temp\ConsoleApp2\ConsoleApp2\Program.cs(14,13,17,14): error CS8306: Tuple element name 'index' is inferred. Please use language version 7.1 or greater to access an element by its inferred name.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동일하게 "CS8306: Tuple element name '...' is inferred" 컴파일 오류인데, 최근의 C# 컴파일러에서는 7.0으로 맞춰놓고 해도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는 것입니다. 제 예상으로는, roslyn 컴파일러의 소스 코드를 7.1 이후에 수정을 하다가 C# 7.0 모드에서도 튜플에 대한 변수명이 추론이 되도록 하는 (좋은)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인데... 혹시나 관련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서 C# 7.0에도 튜플 추론이 잘 된다고 메일을 보내실 독자분을 위해 미리 쉴드성 글을 남깁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5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