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62. .NET Core 2.1 - 확장 도구(Tools) 관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2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Core 2.1 - 확장 도구(Tools) 관리

.NET Core 2.1부터,

Announcing .NET Core 2.1
; https://blogs.msdn.microsoft.com/dotnet/2018/05/30/announcing-net-core-2-1/

사용자 정의 Tool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NET Full Framework과 비교하자면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 등의 폴더에 사용자 프로그램을 넣어두는 것과 유사하겠습니다.

사용법은, 역시 NuGet으로부터 배포된 도구를 설치할 수 있는데 가령 "dotnetsay"라는 도구인 경우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C:\>dotnet tool install -g dotnetsay

-g 옵션인 경우 물리적인 설치 경로는 %USERPROFILE%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USERPROFILE%\.dotnet\tools\.store\dotnetsay

(* 윈도우의 경우 %USERPROFILE%\.dotnet\tools 폴더에 dotnetsay.exe 파일도 생성됩니다.)

원한다면 -g 옵션 대신 --tool-path 옵션과 함께 경로를 전달해 원하는 로컬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C:\>dotnet tool install --tool-path d:\tool\.dotnet dotnetsay
You can invoke the tool using the following command: dotnetsay
Tool 'dotnetsay' (version '2.1.4') was successfully installed.

(* 윈도우의 경우 지정된 d:\tools\.dotnet 폴더에 dotnetsay.exe 파일도 생성됩니다.)

미리 설치된 도구 목록은 list 옵션으로 알 수 있습니다.

C:\>dotnet tool list  --global
Package Id      Version      Commands
--------------------------------------
dotnetsay       2.1.4        dotnetsay

C:\>dotnet tool list --tool-path d:\tool\.dotnet
Package Id      Version      Commands
--------------------------------------
dotnetsay       2.1.4        dotnetsay

참고로 -g 옵션으로 "dotnet tool install" 명령을 해당 시스템에서 처음 실행한 경우에는 다음의 2가지 작업을 하게 됩니다.

1. %USERPROFILE%\.dotnet\tools\ 폴더 생성
2. tools 폴더를 PATH 환경 변수에 등록

이 때문에 "최초 설치" 후 곧바로 dotnetsay.exe를 실행하면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명령행 윈도우 창을 새롭게 다시 띄워주면 됩니다.

삭제는 다음의 uninstall 명령으로 할 수 있습니다.

C:> dotnet tool uninstall -g dotnetsay

물론 여러분들도 사용자 정의 도구를 만들어 NuGet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는 github에 공개된 dotnetsay 예제를 참고합니다.

dotnetsay .NET Core Global Tools Sample
; https://github.com/dotnet/core/blob/master/samples/dotnetsay/README.md




더 많은 도구들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tnet-tools
; https://github.com/natemcmaster/dotnet-tools/blob/master/README.md

이로써 .NET Core의 도구는 2가지 종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1. DotNet tools (aka global tools)
  2. DotNetCliToolRef tools (aka project-only tools)

또한 이전 2.0 버전까지는 별도 패키지로 제공되던 아래의 도구들이,

  • dotnet-ef
  • dotnet-sql-cache
  • dotnet-user-secrets
  • dotnet-watch

2.1부터는 기본 내장되었다고 하니 더 이상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5-01-06 09시01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