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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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Newtonsoft.Json 관련 라이브러리를 업그레이드했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IO.FileLoadException
  HResult=0x80131040
  Message=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Newtonsoft.Json,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Exception from HRESULT: 0x80131040)
  Source=System.Net.Http.Formatting
  StackTrace:
   at System.Net.Http.Formatting.BaseJsonMediaTypeFormatter..ctor()
   at System.Net.Http.Formatting.JsonMediaTypeFormatter..ctor()
   at System.Net.Http.Formatting.MediaTypeFormatterCollection.CreateDefaultFormatters()
   at System.Web.Http.HttpConfiguration.DefaultFormatters(HttpConfiguration config)
   at System.Web.Http.HttpConfiguration..ctor(HttpRouteCollection routes)
   at System.Web.Http.GlobalConfiguration.<>c.<CreateConfiguration>b__11_0()
   at System.Lazy`1.CreateValue()
   at System.Lazy`1.LazyInitValue()
   at System.Lazy`1.get_Value()
   at System.Web.Http.GlobalConfiguration.get_Configuration()
   at System.Web.Http.RouteCollectionExtensions.MapHttpRoute(RouteCollection routes, String name, String routeTemplate, Object defaults, Object constraints, HttpMessageHandler handler)
   at System.Web.Http.RouteCollectionExtensions.MapHttpRoute(RouteCollection routes, String name, String routeTemplate, Object defaults)
   at sysnet.Global.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in D:\MyWeb\Old_App_Code\Global.asax.cs:line 55

소스 필드에서 보이는 것처럼 실제로 System.Net.Http.Formatting DLL은 6.0.0.0 버전의 Newtonsoft.Json을 참조하고 있었기 때문에 Newtonsoft.Json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저런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분명히 web.config에 Newtonsoft.Json에 대해 최신 버전을 사용하라고 지정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오류가 이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configuration xmlns="http://schemas.microsoft.com/.NetConfiguration/v2.0">
    // ... 생략 ...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 ... 생략 ...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Newtonsoft.Json"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0.0.0.0-11.0.0.0" newVersion="11.0.0.0" />
            </dependentAssembly>
        </assemblyBinding>
    </runtime>
</configuration>

문제의 원인은, configuration 루트 노드에 있던 xmlns 값 때문이었습니다. 예전부터 남아 있던 거고 그동안 다른 문제가 없어서 별 신경 쓰지 않고 있던 것인데, 이를 다음과 같이 바꿔준 후부터,

<configuration>
    // ... 생략 ...
</configuration>

정상적으로 11.0.0.0 버전의 Newtonsoft.Json 어셈블리가 로드되었습니다. 재미있군요. xmlns를 v2.0으로 지정했으므로 모든 하위 노드에 대해 .NET 2.0 용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으로 적용되어야 했는데 assemblyBinding을 제외한 다른 노드들은 정상적으로 .NET 4.0 환경에서도 잘 동작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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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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