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7.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C# 7.3 (1) - 개선된 문법 4개(Support == and != for tuples, Ref Reassignment, Constraints, Stackalloc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1552

C# 7.3 (2) - 개선된 메서드 선택 규칙 3가지(Improved overload candidates)
; https://www.sysnet.pe.kr/2/0/11553

C# 7.3 (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 https://www.sysnet.pe.kr/2/0/11554

C# 7.3 (4) - 사용자 정의 타입에 fixed 적용 가능(Custom fixed)
; https://www.sysnet.pe.kr/2/0/11555

C# 7.3 (5) - 구조체의 고정 크기를 갖는 fixed 배열 필드에 대한 직접 접근 가능(Indexing movable fixed buffers)
; https://www.sysnet.pe.kr/2/0/11556

C# 7.3 (6) - blittable 제네릭 제약(blittable)
; https://www.sysnet.pe.kr/2/0/11558

C# 7.3 (7)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1560




C# 7.2까지, "자동 구현 속성(auto-implemented properties)"에 대해 특성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자동 구현 속성"을 가진 타입을 정의한 경우,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7.3/auto-prop-field-attrs.md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public string MySecret { get; set; }
}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형식의 코드로 확장을 해 컴파일합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private string MySecret_backingField;

    public string MySecret 
    { 
        get { return MySecret_backingField; }
        set { MySecret_backingField = value; }
    }
}

그런데, 경우에 따라 위의 "MySecret_backingField" 필드를 직렬화에서 제외하고 싶을 수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자동 구현 속성"을 사용하지 않고 개발자가 다시 코드를 다음과 같이 풀어서 타입을 정의해야 했었습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NonSerialized]
    private string _mySecret;

    public string MySecret 
    { 
        get { return _mySecret; }
        set { _mySecret = value; }
    }
}

위와 같이 풀어쓰지 않고 "자동 구현 속성" 코드를 유지하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 굳이 특성을 지정해보면,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 C# 7.2까지 다음의 특성 부여는 경고 발생
    [field: NonSerialized]
    public string MySecret { get; set; }
}

비록 컴파일 오류는 발생하지 않지만 경고는 다음과 같이 뜹니다.

warning CS0657: 'field' is not a valid attribute location for this declaration. Valid attribute locations for this declaration are 'property'. All attributes in this block will be ignored.

즉, [field: NonSerialized] 특성이 그냥 무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코드를 C# 7.3 컴파일러부터는 특성을 적용시킨 코드를 생성해 줍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NonSerialized]
    private string MySecret_backingField;

    public string MySecret 
    { 
        get { return MySecret_backingField; }
        set { MySecret_backingField = value;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4정성태8/15/20181214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1306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115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1566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078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263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1406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12986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62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221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95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34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88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808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515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74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107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8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226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8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78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24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82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208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708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60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