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7.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C# 7.3 (1) - 개선된 문법 4개(Support == and != for tuples, Ref Reassignment, Constraints, Stackalloc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1552

C# 7.3 (2) - 개선된 메서드 선택 규칙 3가지(Improved overload candidates)
; https://www.sysnet.pe.kr/2/0/11553

C# 7.3 (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 https://www.sysnet.pe.kr/2/0/11554

C# 7.3 (4) - 사용자 정의 타입에 fixed 적용 가능(Custom fixed)
; https://www.sysnet.pe.kr/2/0/11555

C# 7.3 (5) - 구조체의 고정 크기를 갖는 fixed 배열 필드에 대한 직접 접근 가능(Indexing movable fixed buffers)
; https://www.sysnet.pe.kr/2/0/11556

C# 7.3 (6) - blittable 제네릭 제약(blittable)
; https://www.sysnet.pe.kr/2/0/11558

C# 7.3 (7)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1560




C# 7.2까지, "자동 구현 속성(auto-implemented properties)"에 대해 특성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자동 구현 속성"을 가진 타입을 정의한 경우,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7.3/auto-prop-field-attrs.md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public string MySecret { get; set; }
}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형식의 코드로 확장을 해 컴파일합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private string MySecret_backingField;

    public string MySecret 
    { 
        get { return MySecret_backingField; }
        set { MySecret_backingField = value; }
    }
}

그런데, 경우에 따라 위의 "MySecret_backingField" 필드를 직렬화에서 제외하고 싶을 수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자동 구현 속성"을 사용하지 않고 개발자가 다시 코드를 다음과 같이 풀어서 타입을 정의해야 했었습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NonSerialized]
    private string _mySecret;

    public string MySecret 
    { 
        get { return _mySecret; }
        set { _mySecret = value; }
    }
}

위와 같이 풀어쓰지 않고 "자동 구현 속성" 코드를 유지하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 굳이 특성을 지정해보면,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 C# 7.2까지 다음의 특성 부여는 경고 발생
    [field: NonSerialized]
    public string MySecret { get; set; }
}

비록 컴파일 오류는 발생하지 않지만 경고는 다음과 같이 뜹니다.

warning CS0657: 'field' is not a valid attribute location for this declaration. Valid attribute locations for this declaration are 'property'. All attributes in this block will be ignored.

즉, [field: NonSerialized] 특성이 그냥 무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코드를 C# 7.3 컴파일러부터는 특성을 적용시킨 코드를 생성해 줍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Foo
{
    [NonSerialized]
    private string MySecret_backingField;

    public string MySecret 
    { 
        get { return MySecret_backingField; }
        set { MySecret_backingField = value;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7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2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4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4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5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0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9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7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3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9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6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8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5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4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4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0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1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9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