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5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의 경우에도 역시 Reflection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지, 제네릭 인자를 제공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 MakeGenericType 메서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Type.MakeGenericType 메서드 (Typ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ype.makegenerictype

그래서 다음과 같은 정도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Name = "TEST";

            Type type = typeof(List<>);
            Type genericProgramType = type.MakeGenericType(new Type[] { pg.GetType() });

            object objValue = Activator.CreateInstance(genericProgramType);
            Console.WriteLine(objValue); // 출력: System.Collections.Generic.List`1[ConsoleApp1.Program]
        }
    }
}

참고로 아래의 질문을 보면,

리스트 아이템의 타입을 추출해서 다시 재활용하고 싶어요.
; https://www.sysnet.pe.kr/3/0/5007

형식 인자로 System.Type의 인스턴스를 넣었는데 당연히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Type argType = typeof(ListEnum);
List<argType> list; // 컴파일 에러: Error CS0118 'argType' is a variable but is used like a type

제네릭 타입의 형식 인자는 반드시 타입 이름을 적어주어야 합니다.

List<ListEnum> list;

따라서 위의 질문에서 나온 코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onsoleApp1
{
    enum ListEnum
    {
        A, B, C, 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ListEnum> listA = new List<ListEnum>() { ListEnum.A, ListEnum.B };
            var type = listA.GetType().GetGenericArguments()[0];
            Console.WriteLine(type);

            Type listType = typeof(List<>);
            Type genericListType = listType.MakeGenericType(new Type[] { type });

            object objValue = Activator.CreateInstance(genericListType);
            Console.WriteLine(objValue);
        }
    }
}

그런데, 문제는 objValue를 형식 안정성이 부여된 List<T>로 형변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만약 형변환이 될 상황이라면 애당초 Reflection이 아닌 그냥 평범한 new 생성을 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이후의 List<T> 사용에 대한 모든 메서드 호출을 Reflection으로 해야 합니다.

물론 Reflection은 너무 번거로우므로 dynamic을 쓰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object objValue = Activator.CreateInstance(genericListType);

dynamic list = objValue;
list.Add(ListEnum.A);

Console.WriteLine(list[0]); // 출력: A

그런데, List의 제네릭 인자 타입이 예측 가능한 상황이라면 그냥 다음과 같이 써서 형식 안정성을 가지는 것이 더 좋습니다.

List<ListEnum> list = new List<ListEnum>() { ListEnum.A, ListEnum.B };

switch (list)
{
    case List<ListEnum> _:
        List<ListEnum> copy = new List<ListEnum>();
        break;

    default:
        break;
}

어느 쪽을 쓰든 상황에 맞게 쓰면 되겠지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7-05 07시58분
[도와주세요] 이렇게 정성스럽게 답변을 해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하지만 이 코드는 제가 몰랐던 사실을 배울수 있게 해줬지만
아쉽게도 원하는 결과가 아닙니다.

아래의 링크는 코드와 프로젝트 파일을 첨부해서
다시 질문한 내용입니다.
고맙습니다.

http://www.sysnet.pe.kr/3/0/5008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8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7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8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1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4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1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4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2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9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0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