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5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의 경우에도 역시 Reflection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지, 제네릭 인자를 제공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 MakeGenericType 메서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Type.MakeGenericType 메서드 (Typ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ype.makegenerictype

그래서 다음과 같은 정도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Name = "TEST";

            Type type = typeof(List<>);
            Type genericProgramType = type.MakeGenericType(new Type[] { pg.GetType() });

            object objValue = Activator.CreateInstance(genericProgramType);
            Console.WriteLine(objValue); // 출력: System.Collections.Generic.List`1[ConsoleApp1.Program]
        }
    }
}

참고로 아래의 질문을 보면,

리스트 아이템의 타입을 추출해서 다시 재활용하고 싶어요.
; https://www.sysnet.pe.kr/3/0/5007

형식 인자로 System.Type의 인스턴스를 넣었는데 당연히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Type argType = typeof(ListEnum);
List<argType> list; // 컴파일 에러: Error CS0118 'argType' is a variable but is used like a type

제네릭 타입의 형식 인자는 반드시 타입 이름을 적어주어야 합니다.

List<ListEnum> list;

따라서 위의 질문에서 나온 코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onsoleApp1
{
    enum ListEnum
    {
        A, B, C, 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ListEnum> listA = new List<ListEnum>() { ListEnum.A, ListEnum.B };
            var type = listA.GetType().GetGenericArguments()[0];
            Console.WriteLine(type);

            Type listType = typeof(List<>);
            Type genericListType = listType.MakeGenericType(new Type[] { type });

            object objValue = Activator.CreateInstance(genericListType);
            Console.WriteLine(objValue);
        }
    }
}

그런데, 문제는 objValue를 형식 안정성이 부여된 List<T>로 형변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만약 형변환이 될 상황이라면 애당초 Reflection이 아닌 그냥 평범한 new 생성을 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이후의 List<T> 사용에 대한 모든 메서드 호출을 Reflection으로 해야 합니다.

물론 Reflection은 너무 번거로우므로 dynamic을 쓰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object objValue = Activator.CreateInstance(genericListType);

dynamic list = objValue;
list.Add(ListEnum.A);

Console.WriteLine(list[0]); // 출력: A

그런데, List의 제네릭 인자 타입이 예측 가능한 상황이라면 그냥 다음과 같이 써서 형식 안정성을 가지는 것이 더 좋습니다.

List<ListEnum> list = new List<ListEnum>() { ListEnum.A, ListEnum.B };

switch (list)
{
    case List<ListEnum> _:
        List<ListEnum> copy = new List<ListEnum>();
        break;

    default:
        break;
}

어느 쪽을 쓰든 상황에 맞게 쓰면 되겠지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7-05 07시58분
[도와주세요] 이렇게 정성스럽게 답변을 해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하지만 이 코드는 제가 몰랐던 사실을 배울수 있게 해줬지만
아쉽게도 원하는 결과가 아닙니다.

아래의 링크는 코드와 프로젝트 파일을 첨부해서
다시 질문한 내용입니다.
고맙습니다.

http://www.sysnet.pe.kr/3/0/5008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8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6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4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4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8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6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7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7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2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5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3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5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29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1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5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18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