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8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Unity에서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shader 코드에서 전역 변수 정의 시 초기화 값이 적용이 안 됩니다. shader가 C 언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진짜로 C언어 사용하듯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Shader "My/dummyShader"
{
    Properties
    {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include "Lighting.cginc"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return o;
            }

            float4 _Color = float4(1.0, 1.0, 1.0, 1.0);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return _Color;
            }
            ENDCG
        }
    }
}

위의 _Color 전역 변수는 (1.0, 1.0, 1.0, 1.0)이 아닌 (0.0, 0.0, 0.0, 0.0)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shader에선 Properties를 통한 외부 설정이 가능하도록 매핑을 하지 않는 한 이 코드는 C 언어의 readonly 데이터를 모아놓는 세그먼트 같은 개념이 없기 때문에 초기화 변수로써 대우받지 못합니다.

GLSL - Declaring global variables outside of the main function scope
; https://gamedev.stackexchange.com/questions/61257/glsl-declaring-global-variables-outside-of-the-main-function-scope

물론, 선언은 했기 때문에 그냥 로컬 scope에서 다음과 같이 초기화(?)를 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float4 _Color;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_Color = float4(1.0, 1.0, 1.0, 1.0);
    return _Color;
}

그런데 저렇게 할 거면 차라리 명시적으로 로컬 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4 _Color = float4(1.0, 1.0, 1.0, 1.0);
    return _Color;
}

정리하면, shader에서는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말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Properties를 통해 연결해 초기화 값을 주어야 합니다.

Shader "My/dummyShader"
{
    Properties
    {
        _Color("Main Color", Color) = (1.0, 1.0, 1.0, 1.0)
    }
    SubShader
    {
        Pass
        {
            // ...[생략]...
            float4 _Color;
            // ...[생략]...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766정성태8/9/202113927Java: 32. closing inbound before receiving peer's close_notify
12765정성태8/9/202114317Java: 31. Cannot load JDBC driver class 'org.mysql.jdbc.Driver'
12764정성태8/9/202152530Java: 30. XML document from ServletContext resource [/WEB-INF/applicationContext.xml] is invalid
12763정성태8/9/202116330Java: 29. java.lang.NullPointerException - com.mysql.jdbc.ConnectionImpl.getServerCharset
12762정성태8/8/202119575Java: 28. IntelliJ - Unable to open debugger port 오류
12761정성태8/8/202116230Java: 27. IntelliJ - java: package javax.inject does not exist [2]
12760정성태8/8/202113002개발 환경 구성: 594. 전용 "Command Prompt for ..." 단축 아이콘 만들기
12759정성태8/8/202117668Java: 26. IntelliJ + Spring Framework + 새로운 Controller 추가 [2]파일 다운로드1
12758정성태8/7/202117064오류 유형: 751. Error assembling WAR: webxml attribute is required (or pre-existing WEB-INF/web.xml if executing in update mode)
12757정성태8/7/202117711Java: 25. IntelliJ + Spring Framework 프로젝트 생성
12756정성태8/6/202115888.NET Framework: 1084. C# - .NET Core Web API 단위 테스트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755정성태8/5/202115990개발 환경 구성: 593. MSTest - 단위 테스트에 static/instance 유형의 private 멤버 접근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754정성태8/5/202116432오류 유형: 750. manage.py - Your project may not work properly until you apply the migrations for app(s): admin, auth, contenttypes, sessions.
12753정성태8/5/202117396오류 유형: 749. PyCharm - Error: Django is not importable in this environment
12752정성태8/4/202114255개발 환경 구성: 592. JetBrains의 IDE(예를 들어, PyCharm)에서 Visual Studio 키보드 매핑 적용
12751정성태8/4/202117059개발 환경 구성: 591. Windows 10 WSL2 환경에서 docker-compose 빌드하는 방법
12750정성태8/3/202114146디버깅 기술: 181. windbg - 콜 스택의 "Call Site" 오프셋 값이 가리키는 위치
12749정성태8/2/202113640개발 환경 구성: 590. Visual Studio 2017부터 단위 테스트에 DataRow 특성 지원
12748정성태8/2/202114660개발 환경 구성: 589. Azure Active Directory - tenant의 관리자(admin) 계정 로그인 방법
12747정성태8/1/202114909오류 유형: 748. 오류 기록 - MICROSOFT GRAPH – HOW TO IMPLEMENT IAUTHENTICATIONPROVIDER파일 다운로드1
12746정성태7/31/202119645개발 환경 구성: 588. 네트워크 장비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Packet Tracer 프로그램 소개
12745정성태7/31/202115228개발 환경 구성: 587. Azure Active Directory - tenant의 관리자 계정 로그인 방법
12744정성태7/30/202115521개발 환경 구성: 586. Azure Active Directory에 연결된 App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
12743정성태7/30/202116756.NET Framework: 1083. Azure Active Directory - 외부 Token Cache 저장소를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742정성태7/30/202114733개발 환경 구성: 585. Azure AD 인증을 위한 사용자 인증 유형
12741정성태7/29/202116286.NET Framework: 1082. Azure Active Directory - Microsoft Graph API 호출 방법파일 다운로드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