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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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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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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일단,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가리키는 함수 포인터를 내부에서 호출하는 것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이에 대한 예를 들기 위해 지난 글의,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C/C++ 예제를 다음과 같이 재사용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을 때,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long Run1() { printf("Run1\r\n"); return 1; }
    long Run2() { printf("Run2\r\n"); return 2; }
    long Run3() { printf("Run3\r\n"); return 3; }
    long Run4() { printf("Run4\r\n"); return 0; }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

같은 Car 클래스의 멤버 함수에서 func를 이용해 호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관적으로 다음과 같이 호출하면,

class Car
{
public:
    // ...[생략]...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void Call(int callIndex)
    {
        // 컴파일 에러: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func[callIndex]();
    }
};

C2064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의 msdn 도움말에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piler Error C2064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compiler-errors-1/compiler-error-c2064

따라서 다음과 같이 호출해 주면 됩니다.

void Call(int callIndex)
{
    (this->*func[callIndex])();
}

이와 유사하게 외부에서 함수 포인터를 구성해 호출할 때도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 ...[생략]...
};

void TestCar()
{
    Car carInst;
    Func<Car> funcArray[]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carInst.*funcArray[0])();

    Car *pCarInst = &carInst;
    (pCarInst->*funcArray[0])();
}




그런데, 내부에서 구성된 함수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경우에는 살짝 상황이 달라집니다. 다음과 같은 모든 시도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void TestCar()
{
    (carInst.*func[0])(); // Error C2065 'func':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Function pointer undeclared identifier
; https://www.daniweb.com/programming/software-development/threads/268553/function-pointer-undeclared-identifier

즉, 다음과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문법적으로 따져보면 오류가 발생했던 호출은 아래처럼 멤버만 접근한 것에 불과합니다.

[클래스 멤버]();

정상적인 멤버 접근은 다음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클래스 인스턴스].[클래스 멤버]();

괄호로 구분하면 좀 더 눈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그냥 전통적으로 function과 bind를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 std::function<long()>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auto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func_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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