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18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일단,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가리키는 함수 포인터를 내부에서 호출하는 것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이에 대한 예를 들기 위해 지난 글의,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C/C++ 예제를 다음과 같이 재사용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을 때,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long Run1() { printf("Run1\r\n"); return 1; }
    long Run2() { printf("Run2\r\n"); return 2; }
    long Run3() { printf("Run3\r\n"); return 3; }
    long Run4() { printf("Run4\r\n"); return 0; }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

같은 Car 클래스의 멤버 함수에서 func를 이용해 호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관적으로 다음과 같이 호출하면,

class Car
{
public:
    // ...[생략]...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void Call(int callIndex)
    {
        // 컴파일 에러: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func[callIndex]();
    }
};

C2064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의 msdn 도움말에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piler Error C2064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compiler-errors-1/compiler-error-c2064

따라서 다음과 같이 호출해 주면 됩니다.

void Call(int callIndex)
{
    (this->*func[callIndex])();
}

이와 유사하게 외부에서 함수 포인터를 구성해 호출할 때도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 ...[생략]...
};

void TestCar()
{
    Car carInst;
    Func<Car> funcArray[]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carInst.*funcArray[0])();

    Car *pCarInst = &carInst;
    (pCarInst->*funcArray[0])();
}




그런데, 내부에서 구성된 함수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경우에는 살짝 상황이 달라집니다. 다음과 같은 모든 시도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void TestCar()
{
    (carInst.*func[0])(); // Error C2065 'func':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Function pointer undeclared identifier
; https://www.daniweb.com/programming/software-development/threads/268553/function-pointer-undeclared-identifier

즉, 다음과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문법적으로 따져보면 오류가 발생했던 호출은 아래처럼 멤버만 접근한 것에 불과합니다.

[클래스 멤버]();

정상적인 멤버 접근은 다음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클래스 인스턴스].[클래스 멤버]();

괄호로 구분하면 좀 더 눈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그냥 전통적으로 function과 bind를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 std::function<long()>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auto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func_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92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3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9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9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4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7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5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1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