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1705

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13

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1718

Linux: 3. Synology NAS(DS216+II)에서 FTDI 장치를 C/C++로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1733

Linux: 4. Synology NAS(DS216+II)에 FTDI 장치 연결 후 C#(.NET Core)으로 DTR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1734

사물인터넷: 51. Synology NAS(DS216+II)를 이용한 원격 컴퓨터의 전원 스위치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1740

개발 환경 구성: 446. Synology NAS를 Windows 10에서 iSCSI로 연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67

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712




Synology NAS(DS216+II)에 FTDI 장치 연결 후 C#(.NET Core)으로 DTR 제어

라즈베리 파이의 경우,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1716

아쉽게도 저 프로그램을 C#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NET Core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Synology NAS(DS216+II)의 경우,

Synology NAS(DS216+II)에서 FTDI 장치를 C/C++로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1733

docker를 통해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13

C#으로도 FTDI 장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만들어 볼까요? ^^




우선, 기존에 C/C++ 예제로 구했던 read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겠습니다.

$ cp -r read ftdidtr

복사한 ftdidtr 디렉터리에서 Makefile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 줍니다.

export CC = gcc

TOPDIR  := $(shell cd ..; cd ..; pwd)
include $(TOPDIR)/Rules.make

APP = ftdidtr

all: $(APP)

$(APP): main.c
       $(CC) main.c -o $(APP) $(CFLAGS)

clean:
        -rm -f *.o ; rm $(APP)

그다음, main.c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 원격 컴퓨터의 전원 스위치 제어"의 역할만 하도록 변경합니다.

$ cat main.c

/*
        To build use the following gcc statement
        (assuming you have the d2xx library in the /usr/local/lib directory).
        gcc -o read main.c -L. -lftd2xx -Wl,-rpath,/usr/local/lib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ys/time.h>
#include "../../ftd2xx.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FT_STATUS       ftStatus;
        FT_HANDLE       ftHandle0;
        int iport;
        DWORD libraryVersion = 0;

        ftStatus = FT_GetLibraryVersion(&libraryVersion);
        if (ftStatus == FT_OK)
        {
                printf("Library version = 0x%x\n", (unsigned int)libraryVersion);
        }
        else
        {
                printf("Error reading library version.\n");
                return 1;
        }

        if(argc > 1) {
                sscanf(argv[1], "%d", &iport);
        }
        else {
                iport = 0;
        }
        printf("Opening port %d\n", iport);

        ftStatus = FT_Open(iport, &ftHandle0);
        if(ftStatus != FT_OK) {
                /*
                        This can fail if the ftdi_sio driver is loaded
                        use lsmod to check this and rmmod ftdi_sio to remove
                        also rmmod usbserial
                 */
                printf("FT_Open(%d) failed\n", iport);
                return 1;
        }
        printf("FT_Open succeeded.  Handle is %p\n", ftHandle0);

        FT_SetDtr(ftHandle0);

        usleep(500 * 1000); // 500ms

        FT_ClrDtr(ftHandle0);

        FT_Close(ftHandle0);

        return 0;
}

빌드 후 실행해 보면, 정상적으로 500ms 동안 DTR 신호가 On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C++로 구현을 했으니, 이제 C#으로도 당연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C#만큼 Native 모듈과 자연스러운 연동이 가능한 언어도 드문데요. ^^ FTDI 라이브러리를 빌드해서 얻은 libftd2xx.so, libftd2xx.so.1.4.8 파일 2개를,

$ ls /usr/local/lib
libftd2xx.a  libftd2xx.so  libftd2xx.so.1.4.8  libftd2xx.txt  python2.7

C# .NET Core 프로젝트에 추가한 후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구성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FtdiDtr
{
    class Program
    {
        [DllImport("libftd2xx.so")]
        private static extern int FT_GetLibraryVersion(out int version);

        [DllImport("libftd2xx.so")]
        private static extern int FT_Open(int iport, out IntPtr ftHandle);

        [DllImport("libftd2xx.so")]
        private static extern int FT_Close(IntPtr ftHandle);

        [DllImport("libftd2xx.so")]
        private static extern int FT_SetDtr(IntPtr ftHandle);

        [DllImport("libftd2xx.so")]
        private static extern int FT_ClrDtr(IntPtr ftHandl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ersion;
            FT_GetLibraryVersion(out version);

            Console.WriteLine("FT Version: 0x" + version.ToString("x"));

            IntPtr ftHandle = IntPtr.Zero;

            Console.WriteLine("Opening...");
            int result = FT_Open(0, out ftHandle);
            Console.WriteLine(result);

            if (ftHandle != IntPtr.Zero)
            {
                FT_SetDtr(ftHandle);
                Thread.Sleep(500);
                FT_ClrDtr(ftHandle);

                Console.WriteLine("Closing...");
                FT_Close(ftHandle);
            }
        }
    }
}

이후 docker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Dockerfile 추가와 그에 맞게 csproj 파일을 변경하고,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1708

배포(Publish) 후 생성된 이미지를 Synology NAS(DS216+II) 장비에 복사합니다.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13

c:\temp> docker save -o c:\temp\ftdidtr.img ftdidtr
c:\temp> pscp c:\temp\ftdidtr.img testuser@test_linux:/docker

그다음 Synology NAS(DS216+II) 측의 shell에서 docker 이미지를 로드하고,

$ docker load -i /volume1/docker/ftdidtr.img

$ docker images
REPOSITORY          TAG                 IMAGE ID            CREATED             SIZE
ftdidtr             latest              205ea304ca0b        8 minutes ago       255MB

실행하면 됩니다.

$ docker run --rm ftdidtr

그런데, 위와 같이 실행하면 docker 호스트 측의 장비에 연결된 USB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다음과 같이 실행해야 합니다.

$ docker run --rm --privileged ftdidtr
FT Version: 0x10408
Opening...
0
Closing...

테스트를 위해 Synology NAS(DS216+II)에 USB 케이블로 FTDI를 연결 후, DTR에 LED와 저항을 직렬로 3.3V 단자에 연결하면 docker run 시에 LED가 0.5 초 동안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8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6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6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4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