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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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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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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안드로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간략 기록을 남깁니다.

가령, 50:50으로 컨트롤 2개가 화면을 분할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weightSum="2"
    >
    <Button
        android:text="Test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est1"
        android:layout_weight="1"
    />

    <Button
        android:text="Test2"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est2"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참고로 이때 다음과 같이 layout 수치를 지정하면,

android:layout_height="100"

오류가 발생합니다.

Android - error: Error: Integer types not allowed (at 'layout_height' with value '100')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설명하듯이,

error: Error: Integer types not allowed (at 'layout_height' with value '10')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819194/error-error-integer-types-not-allowed-at-layout-height-with-value-10

단위를 적용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android:layout_height="100dp"

근데... 단위가 너무 많군요. ^^; px, in, mm, pt, dp or dip, sp라고.




참고로, layout_weight가 꼭 비율을 의미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이 하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weightSum="5">
    <Button
        android:text="PC On/OFF"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id="@+id/btnTurnPCOnOff"
        android:layout_weight="4"
    />

    <Button
        android:text="Refresh"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id="@+id/btnRefresh"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4/5와 1/5 영역으로 나누어질 것을 기대하게 되는데 약간 좀 다르게 보이는군요. ^^

turn_on_the_device_3.png

그나저나, 이것도 체계적으로 좀 보고 머릿속에서 정리를 해야 하는데 시간 상 그때그때 땜방만 하게 되니.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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