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4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안드로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간략 기록을 남깁니다.

가령, 50:50으로 컨트롤 2개가 화면을 분할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weightSum="2"
    >
    <Button
        android:text="Test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est1"
        android:layout_weight="1"
    />

    <Button
        android:text="Test2"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est2"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참고로 이때 다음과 같이 layout 수치를 지정하면,

android:layout_height="100"

오류가 발생합니다.

Android - error: Error: Integer types not allowed (at 'layout_height' with value '100')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설명하듯이,

error: Error: Integer types not allowed (at 'layout_height' with value '10')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819194/error-error-integer-types-not-allowed-at-layout-height-with-value-10

단위를 적용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android:layout_height="100dp"

근데... 단위가 너무 많군요. ^^; px, in, mm, pt, dp or dip, sp라고.




참고로, layout_weight가 꼭 비율을 의미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이 하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weightSum="5">
    <Button
        android:text="PC On/OFF"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id="@+id/btnTurnPCOnOff"
        android:layout_weight="4"
    />

    <Button
        android:text="Refresh"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id="@+id/btnRefresh"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4/5와 1/5 영역으로 나누어질 것을 기대하게 되는데 약간 좀 다르게 보이는군요. ^^

turn_on_the_device_3.png

그나저나, 이것도 체계적으로 좀 보고 머릿속에서 정리를 해야 하는데 시간 상 그때그때 땜방만 하게 되니.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6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8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6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899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4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4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0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8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6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2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8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5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7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4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3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3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0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1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8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