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NET Framework: 401.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559

.NET Framework: 1003.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NET Framework: 100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87

.NET Framework: 118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017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지난번 글을 통해서, 배열과 관련된 인스턴스의 메모리를 살펴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배열은 12bytes가 기본소비되는 데요. 그렇다면 일반적인 클래스의 경우에는 얼마나 메모리를 소비할까요?

처음 이 의문이 들었을 때, 저는 간단하게 8bytes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 배열과 비교해서 '요소 수'로 할당된 4bytes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

직접 확인을 해볼까요? 예제를 위해,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Thread.Sleep(-1);
        }
    }
}

windbg로 확인하면,

0:004> .loadby sos clr

0:004> !name2ee 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Program
PDB symbol for clr.dll not loaded
Module:      00292e9c
Assembly:    ConsoleApplication1.exe
Token:       02000002
MethodTable: 00293810
EEClass:     00291424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0:004> !dumpheap -mt 00293810
 Address       MT     Size
026cbf90 00293810       12     
total 0 objects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293810        1           12 ConsoleApplication1.Program
Total 1 objects

0:004> !do 026cbf90 
*** ERROR: Symbol file could not be found.  Defaulted to export symbols for C:\Windows\syswow64\KERNEL32.dll -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ethodTable: 00293810
EEClass:     00291424
Size:        12(0xc) bytes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Fields:
None

0:004> !dumpclass 00291424
Class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Parent Class:    72cb3ef8
Module:          00292e9c
Method Table:    00293810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0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0
NumStaticFields:     0

0:004> dd 026cbf90 
026cbf90  0029381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26cbfa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보시는 바와 같이, 배열 타입과 동일하게 12bytes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빈 객체라고 해도 데이터 공간으로 기본 4바이트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00293810 데이터 앞의 4바이트 위치에는 OBJECT HEADER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int (4바이트) 형의 필드를 ConsoleApplication1.Program에 선언하고,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int test = 0xFF;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Thread.Sleep(-1);
        }
    }
}

다시 메모리 값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0:004> !dumpheap -mt [Program 타입의 MT 값]
 Address       MT     Size
024cbf90 0019381c       12     
total 0 objects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19381c        1           12 ConsoleApplication1.Program
Total 1 objects

0:004> !dumpmt 0019381c
EEClass:      00191428
Module:       00192e9c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BaseSize:        0xc
ComponentSize:   0x0
Slots in VTable: 7
Number of IFaces in IFaceMap: 0

0:004> !dumpclass 00191428
Class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Parent Class:    72cb3ef8
Module:          00192e9c
Method Table:    0019381c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0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1
NumStaticFields:     0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72fd28f8  4000001        4         System.Int32  1 instance           test

0:004> dd 024cbf90 
*** ERROR: Symbol file could not be found.  Defaulted to export symbols for C:\Windows\syswow64\KERNEL32.dll - 
024cbf90  0019381c 000000ff 00000000 00000000
024cbfa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필드를 하나 더 포함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12bytes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필드를 포함하지 않았을 때도 00000000으로 기본 포함되어 있던 영역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드 하나를 더 추가하는 순간부터 메모리가 4bytes씩 늘어납니다.

이로써, 그 동안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x86 기준]
0 크기 배열: 12bytes
배열이 아닌 일반 참조형 개체: 12bytes

[x64 기준]
0 크기 배열: 24bytes
배열이 아닌 일반 참조형 개체: 24byte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15 03시24분
[Lyn] windbg 의 -mt 가 무슨 의미죠?
[guest]
2011-11-15 07시55분
dumpheap의 옵션으로 사용된 "-mt"는 "MethodTable"을 의미하며, 관리 힙에서 주어진 mt 값에 속하는 개체를 출력해 줍니다.
정성태
2013-12-30 12시17분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www.sysnet.pe.kr/2/0/1559
정성태
2017-05-26 02시23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6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51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92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51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45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9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4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9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83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8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4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61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6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1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8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9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94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6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8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40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63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7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7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72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