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NET Framework: 401.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559

.NET Framework: 1003.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NET Framework: 100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87

.NET Framework: 118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017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지난번 글을 통해서, 배열과 관련된 인스턴스의 메모리를 살펴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배열은 12bytes가 기본소비되는 데요. 그렇다면 일반적인 클래스의 경우에는 얼마나 메모리를 소비할까요?

처음 이 의문이 들었을 때, 저는 간단하게 8bytes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 배열과 비교해서 '요소 수'로 할당된 4bytes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

직접 확인을 해볼까요? 예제를 위해,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Thread.Sleep(-1);
        }
    }
}

windbg로 확인하면,

0:004> .loadby sos clr

0:004> !name2ee 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Program
PDB symbol for clr.dll not loaded
Module:      00292e9c
Assembly:    ConsoleApplication1.exe
Token:       02000002
MethodTable: 00293810
EEClass:     00291424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0:004> !dumpheap -mt 00293810
 Address       MT     Size
026cbf90 00293810       12     
total 0 objects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293810        1           12 ConsoleApplication1.Program
Total 1 objects

0:004> !do 026cbf90 
*** ERROR: Symbol file could not be found.  Defaulted to export symbols for C:\Windows\syswow64\KERNEL32.dll -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ethodTable: 00293810
EEClass:     00291424
Size:        12(0xc) bytes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Fields:
None

0:004> !dumpclass 00291424
Class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Parent Class:    72cb3ef8
Module:          00292e9c
Method Table:    00293810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0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0
NumStaticFields:     0

0:004> dd 026cbf90 
026cbf90  0029381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26cbfa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보시는 바와 같이, 배열 타입과 동일하게 12bytes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빈 객체라고 해도 데이터 공간으로 기본 4바이트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00293810 데이터 앞의 4바이트 위치에는 OBJECT HEADER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int (4바이트) 형의 필드를 ConsoleApplication1.Program에 선언하고,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int test = 0xFF;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Thread.Sleep(-1);
        }
    }
}

다시 메모리 값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0:004> !dumpheap -mt [Program 타입의 MT 값]
 Address       MT     Size
024cbf90 0019381c       12     
total 0 objects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19381c        1           12 ConsoleApplication1.Program
Total 1 objects

0:004> !dumpmt 0019381c
EEClass:      00191428
Module:       00192e9c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BaseSize:        0xc
ComponentSize:   0x0
Slots in VTable: 7
Number of IFaces in IFaceMap: 0

0:004> !dumpclass 00191428
Class Name:      ConsoleApplication1.Program
mdToken:         02000002
File:            D:\...\ConsoleApplication1.exe
Parent Class:    72cb3ef8
Module:          00192e9c
Method Table:    0019381c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0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1
NumStaticFields:     0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72fd28f8  4000001        4         System.Int32  1 instance           test

0:004> dd 024cbf90 
*** ERROR: Symbol file could not be found.  Defaulted to export symbols for C:\Windows\syswow64\KERNEL32.dll - 
024cbf90  0019381c 000000ff 00000000 00000000
024cbfa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필드를 하나 더 포함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12bytes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필드를 포함하지 않았을 때도 00000000으로 기본 포함되어 있던 영역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드 하나를 더 추가하는 순간부터 메모리가 4bytes씩 늘어납니다.

이로써, 그 동안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x86 기준]
0 크기 배열: 12bytes
배열이 아닌 일반 참조형 개체: 12bytes

[x64 기준]
0 크기 배열: 24bytes
배열이 아닌 일반 참조형 개체: 24byte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15 03시24분
[Lyn] windbg 의 -mt 가 무슨 의미죠?
[guest]
2011-11-15 07시55분
dumpheap의 옵션으로 사용된 "-mt"는 "MethodTable"을 의미하며, 관리 힙에서 주어진 mt 값에 속하는 개체를 출력해 줍니다.
정성태
2013-12-30 12시17분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www.sysnet.pe.kr/2/0/1559
정성태
2017-05-26 02시23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