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36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지요.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위의 방식이 동작 자체는 잘 하는데, 한 가지 마음에 안 드는 점이 있더군요. ^^ 바로 정상적인 연결이 될 만한 상황에서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Output 창에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occurred in System.dll

Connect 메서드 호출 시점에 "Would block"을 알리는 방법으로 '예외'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try/catch로 예외를 감싸서 Exception.ToString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 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A non-blocking socket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immediately

경우에 따라서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지만, 복잡한 소켓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Output" 창에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메시지가 보인다는 것 자체가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예외를 없애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디버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예외에서 디버거를 멈추도록 설정하는 경우 "Would block" 예외에서까지 실행이 멈춰버리기 때문에 은근히 불편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할 것 같아서... 잠시 생각을 한 끝에 .NET 자체의 비동기 메서드로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다음과 같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ocket = ConnectWithTimeout("www.jennifersoft.com", 85, 2)) // 2초 내에 연결되지 않으면 실패로 간주!
        {
            if (socket == null)
            {
                Console.WriteLine("Not Connected");
            }
            else
            {
                Console.WriteLine("Connected");
            }
        }
    }

    static Socket ConnectWithTimeout(string host, int port, int timeoutSecond)
    {
        Socket socket = null;
        try
        {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AsyncResult result = socket.BeginConnect(host, port, (ar) =>
            {
                try
                {
                    socket.EndConnect(ar);
                }
                catch { }
            }, null);

            if (result.AsyncWaitHandle.WaitOne(TimeSpan.FromSeconds(timeoutSecond)) == false)
            {
                socket.Close();
                return null;
            }

            if (socket.Connected == true)
            {
                return socket;
            }
        }
        catch (SocketException)
        {
        }

        if (socket != null)
        {
            socket.Close();
        }

        return null;
    }
}

어떠세요?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죠?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22 11시11분
굿잡입니다~
스포너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