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에서 로딩중 이미지를 구현
; https://www.sysnet.pe.kr/3/0/5104
; https://www.sysnet.pe.kr/3/0/5107

해당 문제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Main Form에서 스레드가 어떤 작업을 하는 사이,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 ...[생략: 사용자 작업]...
        }
    }
}

WaitForm에서는 사용자로 하여금 대기하라는 표현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WaitForm : Form
    {
        public WaitForm()
        {
            InitializeComponent();
        }

        Timer _timer;
        int _wait = 10;

        private void WaitForm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timer = new Timer();
            _timer.Interval = 1000;
            _timer.Tick += _timer_Tick;
            _timer.Start();
        }

        private void _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Text = _wait.ToString();
            _wait--;
    
            if (_wait < 0)
            {
                _timer.Stop();
                this.Close();
            }
        }
    }
}

기대하기로는, MainForm에서 작업을 하는 사이 별도로 뜬 WaitForm은 10, 9, 8, ...로 화면에 카운팅이 되도록 만들려는 것입니다. 간단한 재현을 위해 MainForm의 버튼 이벤트에 다음과 같이 Thread.Sleep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Thread.Sleep(1000 * 10);
}

그런데, 실제로 위의 코드를 실행해 보면 MainForm에서 10초 동안 멈춰있는 사이 WaitForm의 동작도 멈추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스레드가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WaitForm을 Show한 Thread는 이후 Thread.Sleep의 실행으로 10초 동안 CPU로부터 아무런 자원 할당을 받지 못합니다. (또는, 작업을 한다고 해도 CPU는 그 작업만을 할 뿐입니다.) 이로 인해, WaitForm 내부의 코드는 전혀 실행하지 못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화면은 멈춰버립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려면 WaitForm 윈도우를 별도의 스레드에서 동작시켜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로 한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Thread waitThread = new Thread(threadFunc);
        waitThread.Start();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void threadFunc()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Application.Run(waitForm);
    }
}

이제 다시 실행을 하면, MainForm의 경우 Thread.Sleep으로 멈춰 있는 사이 WaitForm은 별도의 스레드를 할당받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카운팅 코드가 실행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MainForm과 WaitForm을 생성하는 스레드가 달라졌으므로 서로의 UI 객체를 직접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따라서 threadFunc에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추가하면,

private void threadFunc()
{
    this.Text = "TEST";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Application.Run(waitForm);
}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Cross-thread operation not valid: Control 'Form1' accessed from a thread other than the thread it was created on.
  Source=System.Windows.Forms
  StackTrac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get_Handl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set_Window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Form.set_Window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set_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Form.set_Text(String value)
   at WindowsFormsApp1.Form1.threadFunc() in F:\...\WindowsFormsApp1\Form1.cs:line 24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해결 방법은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글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합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코드를 WPF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지 새롭게 도입한 Dispatcher 모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정도만 차이가 있습니다.

// MainWindow.xaml.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read waitThread = new Thread(threadFunc);
            waitThread.SetApartmentState(ApartmentState.STA);
            waitThread.Start();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void threadFunc()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Run();
        }
    }
}


// WaitForm.xaml.cs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WaitForm : Window
    {
        public WaitForm()
        {
            InitializeComponent();
                        
            _timer = ne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timer.Tick += _timer_Tick;
            _timer.Interval = new TimeSpan(0, 0, 1);
            _timer.Start();
        }

        private void _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Title = _wait.ToString();
            _wait--;

            if (_wait < 0)
            {
                _timer.Stop();
                this.Close();
            }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base.OnClosed(e);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CurrentDispatcher.InvokeShutdown();
        }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timer;
        int _wait = 10;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37정성태2/11/202111171.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140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246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821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477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972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982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168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212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614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9832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7686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7397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8507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8556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12522정성태1/31/202110060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
12521정성태1/31/202110005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12520정성태1/30/20218570개발 환경 구성: 526. 오라클 클라우드의 VM에 ping ICMP 여는 방법
12519정성태1/30/20217609개발 환경 구성: 525. 오라클 클라우드의 VM을 외부에서 접근하기 위해 포트 여는 방법
12518정성태1/30/202125065Linux: 37. Ubuntu에 Wireshark 설치 [2]
12517정성태1/30/202112700Linux: 36. 윈도우 클라이언트에서 X2Go를 이용한 원격 리눅스의 GUI 접속 - 우분투 20.04
12516정성태1/29/20219339Windows: 188. Windows - TCP default template 설정 방법
12515정성태1/28/202110593웹: 41. Microsoft Edge - localhost에 대해 http 접근 시 무조건 https로 바뀌는 문제 [3]
12514정성태1/28/202110854.NET Framework: 1021. C# - 일렉트론 닷넷(Electron.NET) 소개 [1]파일 다운로드1
12513정성태1/28/20218904오류 유형: 698. electronize - User Profile 디렉터리에 공백 문자가 있는 경우 빌드가 실패하는 문제 [1]
12512정성태1/28/20218673오류 유형: 697. The program can't start because VCRUNTIME140.dll is missing from your computer. Try reinstalling the program to fix this problem.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