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에서 윈도우의 OutputDebugString 대신 사용할 수 있는 syslog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OutputDebugString을 심심치 않게 사용하게 되는데요. 리눅스로 오면 저 API를 뭘로 대체해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적합한 것이 바로 syslog였습니다.

#include <syslog.h> 
#include <stdarg.h> 

void syslog(int priority, const char *format, ...);
void vsyslog(int priority, const char *format, va_list ap); 

보는 바와 같이 포매팅도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법도 편리합니다. 일단 저걸로 로그를 남겼으면 "Dbgview.exe"처럼 확인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tail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il 명렁어로 log를 보는 법
; https://jusunglee.tistory.com/entry/%EB%A1%9C%EA%B7%B8%EB%A5%BC-%EB%B3%B4%EB%8A%94%EB%B2%95-log

$ cd /var/log
$ tail -f syslog

게다가 syslog/vsyslog는 프로세스 명을 자동으로 붙여주기 때문에 grep을 함께 연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NET Core로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프로세스 명이 "dotnet"일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연결하면 됩니다.

$ tail -f syslog | grep dotnet

참고로, 리눅스가 file 기반으로 운영되는 만큼 윈도우보다 편리한 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프로세스의 콘솔 출력을 보는 것도 가능한데요, 이때도 tail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 == stdout
// 2 == stderr

$ tail -f /proc/[pid]/fd/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5-24 06시08분
하루 지나고 나니 "tail -f" 명령어의 출력이 없습니다. 회사 동료가 ^^ "tail -F"를 추천하는데, "even if the file is rotated" 상황에서도 잘 동작하는 거라고 합니다.

https://tldr.ostera.io/tail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9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0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8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6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3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9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2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8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7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4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