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53.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96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78

.NET Framework: 876. C# - PEB(Process Environment Block)를 통해 로드된 모듈 목록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2101

디버깅 기술: 153.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05

디버깅 기술: 157. C# - PEB.ProcessHeap을 이용해 디버깅 중인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5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지난 글에서,

C# - PEB(Process Environment Block)를 통해 로드된 모듈 목록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2101

로드된 DLL들이 PEB.Ldr.InMemoryOrderModuleList에 이중 연결 리스트로 보관되어 있다고 설명했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 연결을 끊으면 로드된 DLL을 숨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구현해 볼까요? ^^ 우선 _PEB, _PEB_LDR_DATA를 가져온 후,

// Install-Package KernelStructOffset

_PEB peb = EnvironmentBlockInfo.GetPeb();
_PEB_LDR_DATA ldrData = _PEB_LDR_DATA.Create(peb.Ldr);

해당 모듈의 연결 리스트 항목(_LDR_DATA_TABLE_ENTRY)을 구해,

_LDR_DATA_TABLE_ENTRY dllLink = ldrData.Find("ole32.dll");

흔하게 알려진 이중 링크드 리스트의 끊는 방법을 _LIST_ENTRY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_LIST_ENTRY* pNext = (_LIST_ENTRY*)dllLink.Flink.ToPointer();
_LIST_ENTRY* pPrev = (_LIST_ENTRY*)dllLink.Blink.ToPointer();

IntPtr thisLink = pNext->Blink;
_LIST_ENTRY* thisItem = (_LIST_ENTRY*)thisLink.ToPointer();
thisItem->Blink = IntPtr.Zero;
thisItem->Flink = IntPtr.Zero;

pNext->Blink = new IntPtr(pPrev);
pPrev->Flink = new IntPtr(pNext);

끝입니다. ^^ 실제로 끊기 전과 후에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을 열람해 보면,

foreach (ProcessModule pm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if (pm.FileName.EndsWith("ole32.dll",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true)
    {
        // ... 끊기 전에는 실행되지만, 끊은 후에는 실행되지 않음.
    }
}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asklist 같은 명령행 도구들도 PEB를 이용해 모듈을 열람한다는 것을 이번 실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ole32.dll에 대한 연결을 끊기 전과 후의 출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끊기 전

C:\temp>tasklist /FI "PID eq 19328" /M

Image Name                     PID Modules
========================= ======== ============================================
HideModule.exe               17628 ntdll.dll, MSCOREE.DLL, KERNEL32.dll,
                                   KERNELBASE.dll, ADVAPI32.dll, msvcrt.dll,
                                   sechost.dll, RPCRT4.dll, mscoreei.dll,
                                   SHLWAPI.dll, combase.dll, ucrtbase.dll,
                                   bcryptPrimitives.dll, GDI32.dll,
                                   win32u.dll, gdi32full.dll, msvcp_win.dll,
                                   USER32.dll, IMM32.DLL, kernel.appcore.dll,
                                   VERSION.dll, clr.dll, ucrtbase_clr0400.dll,
                                   VCRUNTIME140_CLR0400.dll, psapi.dll,
                                   mscorlib.ni.dll, ole32.dll, clrjit.dll,
                                   System.ni.dll


// 끊은 후

C:\temp>tasklist /FI "PID eq 19328" /M

Image Name                     PID Modules
========================= ======== ============================================
HideModule.exe               19328 ntdll.dll, MSCOREE.DLL, KERNEL32.dll,
                                   KERNELBASE.dll, ADVAPI32.dll, msvcrt.dll,
                                   sechost.dll, RPCRT4.dll, mscoreei.dll,
                                   SHLWAPI.dll, combase.dll, ucrtbase.dll,
                                   bcryptPrimitives.dll, GDI32.dll,
                                   win32u.dll, gdi32full.dll, msvcp_win.dll,
                                   USER32.dll, IMM32.DLL, kernel.appcore.dll,
                                   VERSION.dll, clr.dll,
                                   VCRUNTIME140_CLR0400.dll,
                                   ucrtbase_clr0400.dll, psapi.dll,
                                   mscorlib.ni.dll, clrjit.dll, System.ni.dll

반면 Sysinternals 등의 도구(listdlls.exe나 process explorer.exe)에서는 PEB의 InMemoryOrderModuleList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모든 DLL들이 열거됩니다.




이쯤에서 한 가지 더 설명해야 하는데 ^^ 모듈 목록은 PEB.Ldr.InMemoryOrderModuleList뿐만 아니라 PEB.Ldr.InLoadOrderModuleList에도 보관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필드 이름이 의미하는 대로 구분이 있었던 것 같지만 Windows 10에서 테스트해 보면 목록 순서가 동일하게 출력됩니다.) 따라서 좀 더 잘 숨기고 싶다면 InLoadOrderModuleList에서도 연결을 끊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재 이러한 기능을 추가해 KernelStructOffset을 업데이트했고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로 링크 연결을 끊거나 재연결할 수 있습니다.

_PEB peb = EnvironmentBlockInfo.GetPeb();
_PEB_LDR_DATA ldrData = _PEB_LDR_DATA.Create(peb.Ldr);

string moduleName = "ole32.dll";
FindModules(moduleName);

DllOrderLink hiddenModuleLink = null;

try
{
    hiddenModuleLink = ldrData.HideDLL(moduleName);
    FindModules(moduleName);
}
finally
{
    if (hiddenModuleLink != null)
    {
        ldrData.UnhideDLL(hiddenModuleLink);
    }
}

또한 InLoadOrderModuleList, InMemoryOrderModuleList 필드의 목록을 다음의 코드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foreach (var item in ldrData.EnumerateLoadOrderModules())
{
    Console.WriteLine("\t" + item.FullDllName.GetText());
}

foreach (var item in ldrData.EnumerateMemoryOrderModules())
{
    Console.WriteLine("\t" + item.FullDllName.GetText());
}

이 글의 완전한 예제 코드는 github에 올려 두었습니다.

DotNetSamples/WinConsole/PEFormat/HideModule/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PEFormat/HideModu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7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2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5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4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5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0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9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7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3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0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6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8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5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5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4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1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1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9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