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53.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1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78

.NET Framework: 876. C# - PEB(Process Environment Block)를 통해 로드된 모듈 목록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2101

디버깅 기술: 153.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05

디버깅 기술: 157. C# - PEB.ProcessHeap을 이용해 디버깅 중인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5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지난 글에서,

C# - PEB(Process Environment Block)를 통해 로드된 모듈 목록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2101

로드된 DLL들이 PEB.Ldr.InMemoryOrderModuleList에 이중 연결 리스트로 보관되어 있다고 설명했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 연결을 끊으면 로드된 DLL을 숨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구현해 볼까요? ^^ 우선 _PEB, _PEB_LDR_DATA를 가져온 후,

// Install-Package KernelStructOffset

_PEB peb = EnvironmentBlockInfo.GetPeb();
_PEB_LDR_DATA ldrData = _PEB_LDR_DATA.Create(peb.Ldr);

해당 모듈의 연결 리스트 항목(_LDR_DATA_TABLE_ENTRY)을 구해,

_LDR_DATA_TABLE_ENTRY dllLink = ldrData.Find("ole32.dll");

흔하게 알려진 이중 링크드 리스트의 끊는 방법을 _LIST_ENTRY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_LIST_ENTRY* pNext = (_LIST_ENTRY*)dllLink.Flink.ToPointer();
_LIST_ENTRY* pPrev = (_LIST_ENTRY*)dllLink.Blink.ToPointer();

IntPtr thisLink = pNext->Blink;
_LIST_ENTRY* thisItem = (_LIST_ENTRY*)thisLink.ToPointer();
thisItem->Blink = IntPtr.Zero;
thisItem->Flink = IntPtr.Zero;

pNext->Blink = new IntPtr(pPrev);
pPrev->Flink = new IntPtr(pNext);

끝입니다. ^^ 실제로 끊기 전과 후에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을 열람해 보면,

foreach (ProcessModule pm in Process.GetCurrentProcess().Modules)
{
    if (pm.FileName.EndsWith("ole32.dll",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true)
    {
        // ... 끊기 전에는 실행되지만, 끊은 후에는 실행되지 않음.
    }
}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asklist 같은 명령행 도구들도 PEB를 이용해 모듈을 열람한다는 것을 이번 실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ole32.dll에 대한 연결을 끊기 전과 후의 출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끊기 전

C:\temp>tasklist /FI "PID eq 19328" /M

Image Name                     PID Modules
========================= ======== ============================================
HideModule.exe               17628 ntdll.dll, MSCOREE.DLL, KERNEL32.dll,
                                   KERNELBASE.dll, ADVAPI32.dll, msvcrt.dll,
                                   sechost.dll, RPCRT4.dll, mscoreei.dll,
                                   SHLWAPI.dll, combase.dll, ucrtbase.dll,
                                   bcryptPrimitives.dll, GDI32.dll,
                                   win32u.dll, gdi32full.dll, msvcp_win.dll,
                                   USER32.dll, IMM32.DLL, kernel.appcore.dll,
                                   VERSION.dll, clr.dll, ucrtbase_clr0400.dll,
                                   VCRUNTIME140_CLR0400.dll, psapi.dll,
                                   mscorlib.ni.dll, ole32.dll, clrjit.dll,
                                   System.ni.dll


// 끊은 후

C:\temp>tasklist /FI "PID eq 19328" /M

Image Name                     PID Modules
========================= ======== ============================================
HideModule.exe               19328 ntdll.dll, MSCOREE.DLL, KERNEL32.dll,
                                   KERNELBASE.dll, ADVAPI32.dll, msvcrt.dll,
                                   sechost.dll, RPCRT4.dll, mscoreei.dll,
                                   SHLWAPI.dll, combase.dll, ucrtbase.dll,
                                   bcryptPrimitives.dll, GDI32.dll,
                                   win32u.dll, gdi32full.dll, msvcp_win.dll,
                                   USER32.dll, IMM32.DLL, kernel.appcore.dll,
                                   VERSION.dll, clr.dll,
                                   VCRUNTIME140_CLR0400.dll,
                                   ucrtbase_clr0400.dll, psapi.dll,
                                   mscorlib.ni.dll, clrjit.dll, System.ni.dll

반면 Sysinternals 등의 도구(listdlls.exe나 process explorer.exe)에서는 PEB의 InMemoryOrderModuleList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모든 DLL들이 열거됩니다.




이쯤에서 한 가지 더 설명해야 하는데 ^^ 모듈 목록은 PEB.Ldr.InMemoryOrderModuleList뿐만 아니라 PEB.Ldr.InLoadOrderModuleList에도 보관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필드 이름이 의미하는 대로 구분이 있었던 것 같지만 Windows 10에서 테스트해 보면 목록 순서가 동일하게 출력됩니다.) 따라서 좀 더 잘 숨기고 싶다면 InLoadOrderModuleList에서도 연결을 끊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재 이러한 기능을 추가해 KernelStructOffset을 업데이트했고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로 링크 연결을 끊거나 재연결할 수 있습니다.

_PEB peb = EnvironmentBlockInfo.GetPeb();
_PEB_LDR_DATA ldrData = _PEB_LDR_DATA.Create(peb.Ldr);

string moduleName = "ole32.dll";
FindModules(moduleName);

DllOrderLink hiddenModuleLink = null;

try
{
    hiddenModuleLink = ldrData.HideDLL(moduleName);
    FindModules(moduleName);
}
finally
{
    if (hiddenModuleLink != null)
    {
        ldrData.UnhideDLL(hiddenModuleLink);
    }
}

또한 InLoadOrderModuleList, InMemoryOrderModuleList 필드의 목록을 다음의 코드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foreach (var item in ldrData.EnumerateLoadOrderModules())
{
    Console.WriteLine("\t" + item.FullDllName.GetText());
}

foreach (var item in ldrData.EnumerateMemoryOrderModules())
{
    Console.WriteLine("\t" + item.FullDllName.GetText());
}

이 글의 완전한 예제 코드는 github에 올려 두었습니다.

DotNetSamples/WinConsole/PEFormat/HideModule/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PEFormat/HideModu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