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닷넷: 2278.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 https://www.sysnet.pe.kr/2/0/13682

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43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이 글과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닷넷 프로그램 실습 #4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루프 (2분 영상)
; https://youtu.be/gOJw_zTki7c



그러고 보니 UI 스레드를 설명하면서,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Windows Forms/WPF에서만 사용 예를 살펴봤는데, 사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저 메시지 루프만 가지면 되기 때문입니다.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이렇게 메시지 루프를 구현하고 있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에서, 한 가지 문제라면 "Window" 자원을 갖지 않아 해당 메시지 루프로는 PostMessage나 SendMessage를 통해서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HWND가 아닌 Thread ID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PostThreadMessage라는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

PostThreadMessageA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

그리고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MessageLoop를 만들 수 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ustomMessageLoop
{
    public class MessageLoop : IDisposable
    {
        uint _tid;
        EventWaitHandle _ewh_Sync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_ewh_Exit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public ApartmentState COMApartment => _uiThread.GetApartmentState();

        public void PostMessage(Win32Message msg)
        {
            PostMessage((uint)msg);
        }

        bool _disposed;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disposed == false)
            {
                if (disposing == true)
                {
                    SendMessage(Win32Message.WM_CLOSE);
                    _ewh_Exit.WaitOne();
                }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public void Post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

        public void WaitForExit(int millisecondsTimeout = Timeout.Infinite)
        {
            _ewh_Exit.WaitOne(millisecondsTimeout);
        }

        public void SendMessage(Win32Message msg)
        {
            SendMessage((uint)msg);
        }

        public void Send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_ewh_Sync.Reset();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_ewh_Sync.WaitOne();
        }

        Thread _uiThread;
        bool _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_apartment;

        public MessageLoop() : this(true,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 this(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apartment)
        {
            _useBackgroundThread = useBackgroundThread;
            _apartment = apartment;
        }

        public void Run()
        {
            _ewh_Exit.Reset();

            _uiThread = new Thread(Start);
            _uiThread.SetApartmentState(_apartment);
            _uiThread.IsBackground = _useBackgroundThread;
            _uiThread.Start();
        }

        public event EventHandler Loaded;
        public event EventHandler Closed;
        public event EventHandler<MessageEventArgs> MessageArrived;

        protected virtual void OnLoad() { }

        protected virtual void OnClose() { }

        protected virtual void WindowProc(MSG msg) { }

        void Start()
        {
            _tid = 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OnLoad();
            Loaded?.Invoke(this, EventArgs.Empty);

            try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try
                    {
                        WindowProc(msg);
                        MessageArrived?.Invoke(this, new MessageEventArgs(msg));

                        switch (msg.message)
                        {
                            case (uint)Win32Message.WM_CLOSE:
                                OnClose();
                                Closed?.Invoke(this, EventArgs.Empty);
                                return;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finally
                    {
                        _ewh_Sync.Set();
                    }
                }
            }
            finally
            {
                _disposed = true;
                _tid = 0;
                _ewh_Exit.Set();
            }
        }
    }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CustomMessageLoop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essageLoop mml = new MessageLoop())
        {
            mml.Loaded += Mml_Loaded;
            mml.Closed += Mml_Closed;

            mml.Run();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Mml_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Loaded");
    }

    private static void Mml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Closed");
    }
}

MessageLoop 소스 코드는 github 프로젝트(DotNetSamples/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에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저렇게 HWND 없이 구현하는 메시지 루프가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부가 코드를 넣기 보다 차라리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 어셈블리를 추가해 Visual Studio의 WinForm 디자이너 혜택까지 누리며 Application.Run으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831정성태1/1/201528530디버깅 기술: 66. windbg 분석 사례 - cpu 100% 현상 (1) [1]
1830정성태1/1/201527569오류 유형: 265. svchost.exe 프로세스(IP Helper: IPHLPSVC)의 CPU 100% 현상
1829정성태12/16/201431338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2]파일 다운로드1
1828정성태12/15/201427800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4]파일 다운로드1
1827정성태12/12/201424147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1826정성태12/11/201428625.NET Framework: 489.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6]
1825정성태12/11/201475794.NET Framework: 488. TCP 소켓 연결의 해제를 알 수 있는 방법 [10]파일 다운로드1
1824정성태12/10/201425839.NET Framework: 487. Socket.Receive 메서드의 SocketFlags.Peek 동작을 이용해 소켓 연결 유무를 확인? [8]파일 다운로드1
1823정성태12/10/201422772.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2]
1822정성태12/3/201425426개발 환경 구성: 252. Xamarin 라이선스 관리 [8]
1821정성태12/1/201431875VS.NET IDE: 96. Visual Studio에서 /* ~ */ 주석을 위한 단축키(매크로)
1820정성태11/23/201420593.NET Framework: 485.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819정성태11/22/201420589오류 유형: 264.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1818정성태11/22/201423007개발 환경 구성: 251. NUMA 노드 수에 따른 IIS Worker Process(w3wp.exe) 설정 [1]
1817정성태11/22/201426161VS.NET IDE: 95. Macros for Visual Studio 2013 [1]
1816정성태11/20/201420843.NET Framework: 484.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1815정성태11/18/201418849.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2]
1814정성태11/18/201420389오류 유형: 263. Unable to find the requested .Net Framework Data Provider. It may not be installed.
1813정성태11/18/201422187오류 유형: 262. Build Events에 robocopy 작업이 있는 경우 "VCEnd exited with code 3" 오류 발생
1812정성태11/17/201419674.NET Framework: 482. ETW 자동 생성 코드의 VerificationException 예외 발생
1811정성태11/16/201420996.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1810정성태11/15/201457626.NET Framework: 480. C# - 배치 파일 실행하고 출력 결과를 얻는 방법 [4]
1809정성태11/11/201422886.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1808정성태11/11/201423216.NET Framework: 478.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2]
1807정성태11/10/201429337개발 환경 구성: 250. 서버용 Socket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충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806정성태11/10/201425133.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