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0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이 글과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닷넷 프로그램 실습 #4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루프 (2분 영상)
; https://youtu.be/gOJw_zTki7c



그러고 보니 UI 스레드를 설명하면서,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Windows Forms/WPF에서만 사용 예를 살펴봤는데, 사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저 메시지 루프만 가지면 되기 때문입니다.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이렇게 메시지 루프를 구현하고 있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에서, 한 가지 문제라면 "Window" 자원을 갖지 않아 해당 메시지 루프로는 PostMessage나 SendMessage를 통해서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HWND가 아닌 Thread ID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PostThreadMessage라는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

PostThreadMessageA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

그리고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MessageLoop를 만들 수 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ustomMessageLoop
{
    public class MessageLoop : IDisposable
    {
        uint _tid;
        EventWaitHandle _ewh_Sync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_ewh_Exit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public ApartmentState COMApartment => _uiThread.GetApartmentState();

        public void PostMessage(Win32Message msg)
        {
            PostMessage((uint)msg);
        }

        bool _disposed;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disposed == false)
            {
                if (disposing == true)
                {
                    SendMessage(Win32Message.WM_CLOSE);
                    _ewh_Exit.WaitOne();
                }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public void Post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

        public void WaitForExit(int millisecondsTimeout = Timeout.Infinite)
        {
            _ewh_Exit.WaitOne(millisecondsTimeout);
        }

        public void SendMessage(Win32Message msg)
        {
            SendMessage((uint)msg);
        }

        public void Send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_ewh_Sync.Reset();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_ewh_Sync.WaitOne();
        }

        Thread _uiThread;
        bool _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_apartment;

        public MessageLoop() : this(true,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 this(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apartment)
        {
            _useBackgroundThread = useBackgroundThread;
            _apartment = apartment;
        }

        public void Run()
        {
            _ewh_Exit.Reset();

            _uiThread = new Thread(Start);
            _uiThread.SetApartmentState(_apartment);
            _uiThread.IsBackground = _useBackgroundThread;
            _uiThread.Start();
        }

        public event EventHandler Loaded;
        public event EventHandler Closed;
        public event EventHandler<MessageEventArgs> MessageArrived;

        protected virtual void OnLoad() { }

        protected virtual void OnClose() { }

        protected virtual void WindowProc(MSG msg) { }

        void Start()
        {
            _tid = 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OnLoad();
            Loaded?.Invoke(this, EventArgs.Empty);

            try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try
                    {
                        WindowProc(msg);
                        MessageArrived?.Invoke(this, new MessageEventArgs(msg));

                        switch (msg.message)
                        {
                            case (uint)Win32Message.WM_CLOSE:
                                OnClose();
                                Closed?.Invoke(this, EventArgs.Empty);
                                return;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finally
                    {
                        _ewh_Sync.Set();
                    }
                }
            }
            finally
            {
                _disposed = true;
                _tid = 0;
                _ewh_Exit.Set();
            }
        }
    }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CustomMessageLoop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essageLoop mml = new MessageLoop())
        {
            mml.Loaded += Mml_Loaded;
            mml.Closed += Mml_Closed;

            mml.Run();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Mml_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Loaded");
    }

    private static void Mml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Closed");
    }
}

MessageLoop 소스 코드는 github 프로젝트(DotNetSamples/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에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저렇게 HWND 없이 구현하는 메시지 루프가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부가 코드를 넣기 보다 차라리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 어셈블리를 추가해 Visual Studio의 WinForm 디자이너 혜택까지 누리며 Application.Run으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81정성태12/17/20217271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062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302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359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036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6844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557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573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693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505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616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12870정성태12/9/20216174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12869정성태12/8/20218448개발 환경 구성: 613. git clone 실행 시 fingerprint 묻는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
12868정성태12/7/20217019오류 유형: 770. twine 업로드 시 "HTTPError: 400 Bad Request ..." 오류 [1]
12867정성태12/7/20216702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12866정성태12/7/202114076오류 유형: 769. "docker build ..." 시 "failed to solve with frontend dockerfile.v0: failed to read dockerfile ..." 오류
12865정성태12/6/20216761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12864정성태12/6/20215227Linux: 46. WSL 환경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해 파일을 찾는 방법
12863정성태12/4/20217145개발 환경 구성: 61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12862정성태12/3/20215884오류 유형: 768. Golang - 빌드 시 "cmd/go: unsupported GOOS/GOARCH pair linux /amd64" 오류
12861정성태12/3/20218117개발 환경 구성: 609.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로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
12860정성태12/1/20216215오류 유형: 767. SQL Server - 127.0.0.1로 접속하는 경우 "Access is denied"가 발생한다면?
12859정성태12/1/202112393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12858정성태11/30/20219653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12857정성태11/24/20217083개발 환경 구성: 606.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12856정성태11/23/20218900.NET Framework: 1121. C# - 동일한 IP:Port로 바인딩 가능한 서버 소켓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